‘빚더미 일대일로 정책’ 외신 지적에 발끈한 中 당국…"근거없는 헛소문" 일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이현 기자
입력 2018-04-19 18:2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협력국가 부채 증가, 新 식민주의 등 외신 지적에 반박…다만 "해석의 차이는 존재"

중국-스리랑카 협력 사업 중 하나인 송신탑 건설 현장에서 중국인 기술자가 작업을 하고 있다.
[사진=신화통신]


중국 정부의 신 경제구상인 '일대일로(一帶一路, 육·해상 실크로드)' 정책에 참여한 국가들이 '빚더미'에 빠지고 자칫 경제 주권이 흔들릴 수 있다는 지적에 대해 중국 정부가 강력히 반발하고 나섰다.

중국신문망(中國新聞網)에 따르면 18일 옌펑청(嚴鹏程) 중국 국가개발위원회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일부 외신들이 주장하는 일대일로 협력국의 부채 증가와 환경오염 등 내용은 근거 없는 헛소문”이라며 “중국은 전 세계 모든 국가들과 협력·상생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옌 대변인은 “중국은 협력국들이 지속적인 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자금 지원 체계를 구축하고, 협력국들의 건설적인 의견을 계속 수렴하고 있다"며 "일대일로 정책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해 사업을 금융 리스크 통제범위 내에서만 진행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협력국의 부채 증가 소식은 현지 실정과 맞지 않는 얘기"라고 일축했다.

옌 대변인은 “일대일로는 인류운명공동체 건설을 추구하는 중국 정부의 핵심 이념을 기반으로 한다”며 “이는 인류를 위해 더 큰 기여를 하기 위한 중장기 정책으로 각 국가들 마다 해석의 차이는 존재할 것으로 본다”라고 부연했다.

일대일로가 상대적으로 가난한 국가들을 겨냥한 ‘신(新) 식민주의’라는 지적에 대해 옌 대변인은 “일대일로 협력국가들은 우리의 정책을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있으며 인프라 구축 등 투자에 적극적으로 협력하고 있다”며 “일부 국가들의 중국에 대한 협소한 시각과 편견이 만들어낸 잘못된 정보”라고 비난했다.

엔 대변인은 또 “현재 중국은 일대일로 연선(沿線)국가에 75곳의 경제자유구역을 설치했고 투자 유치액은 270억 달러(약 28조6600억원)에 이른다”라며 “일대일로 프로젝트 참여 의사를 밝힌 기업들도 3500개가 넘어 이를 통해 모든 협력국가에 수십만 개 일자리를 창출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중국은 2000년대 중반부터 나이지리아, 카메룬 등 아프리카 자원 보유국들을 공략하며 대규모 투자와 원조에 나섰다. 당시 외신에서는 “아프리카가 중국에 점령당하고 있다”며 중국과 아프리카를 합성한 ‘차이나프리카(Chianafrica)’라는 신조어도 탄생했다.

하지만 최근 일대일로 정책 흐름은 2013년 당초 설계했던 목표와는 달리 탄력을 잃은 모습이다. 지난 3월 미국 싱크탱크 글로벌개발센터(CGD)가 발표한 68개 일대일로 협력국가 미래 채무 평가서에 따르면 3분의 1 수준인 23개국이 부채 위험 국가로 분류됐다. 특히 아프리카 지부티의 GDP 대비 대외부채 비율은 2년새 50%에서 85%로 급증했다.

앞서 12일 중국을 방문한 크리스틴 라가르드 국제통화기금(IMF) 총재는 “중국 당국은 부채 위험이 높은 국가들의 불필요한 사업 추진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며 일대일로 협력국가들의 부채 확대를 경고한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