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경제공동위, 2년만에 이달 개최…中사드보복 해제 논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은주 기자
입력 2018-04-09 07:2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연합]



한국과 중국 간 경제·통상 의제를 논의하는 차관급 연례 협의체인 한중 경제공동위원회가 2년만에 재개, 이달 중 열릴 것으로 보인다.

외교부 당국자는 8일 "우리 외교부와 중국 상무부는 제22차 한중 경제공동위를 4월 중하순 중국 베이징(北京)에서 개최하는 방안에 대해 원칙적으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 당국자는 "구체 논의 사항에 대해서는 현재 양국 당국 간 협의 중에 있다"며 "지난해 12월 한중정상회담 후속조치 이행 현황 점검, 우리나라의 신북방·남방정책과 중국의 일대일로(一帶一路:육상·해상 실크로드) 구상 연계 구체 협력사업 발굴 방안, 양국의 기업애로 등에 대한 논의가 포함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우리 측에서는 조현 외교부 2차관을 비롯,  외교부와 산업자원부 등 관계 부처 당국자들도 참석한다. 중국 측에서는 가오옌(高燕) 상무부 부부장이 각각 수석대표로 나설 예정이다.

한중 경제공동위는 수교 직후인 1993년부터 양국에서 번갈아가며 매년 개최해 온 외교부와 중국 상무부간 차관급 정례 협의체다. 

지난 2016년 4월 서울에서 열린 21차 회의 이후,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갈등이 심화되면서 회의는 일시적으로 중단된 바 있다. 

2년만에 진행되는 이번 회의에서는 중국의 사드 보복 조치 해제 문제가 거론될 것으로 보인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