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사람이 먼저다' 바라카 원전 노동자들 격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UAE 아부다비=주진 기자
입력 2018-03-26 22:5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바라카 원전 완공 기념식 후 구내식당에서 우리 원전 근로자들 격려

아랍에미리트(UAE)를 공식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오후 한국이 건설한 바라카 원전 1호기 건설 완료 행사에 참석한 뒤 가진 오찬에서 열사의 사막에서 근무 중인 근로자들을 격려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아랍에미리트(UAE)를 공식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26일(현지시간) 바라카 원자력발전소 1호기 건설 완료 기념행사에 참석한 뒤 우리나라 원전 노동자들과 점심을 함께 하며 격려했다.

문 대통령이 식당에 들어서자 박수와 함성이 터졌고, 문 대통령은 노동자들과 일일이 악수했다. 곳곳에서 기념사진 촬영 요청이 쏟아졌고, 문 대통령은 흔쾌히 사진촬영에 응했다.

문 대통령은 직접 식판을 들고 줄을 서서 장조림과 배추김치, 깍두기, 호박전, 흑미밥, 감자 된장국 등을 배식받았다.

원전 건설현장 노동자들은 문 대통령에게 타국 생활의 고충을 이야기했다.

한국전력 장희수 차장은 "이곳에 와서 아킬레스건이 끊어지는 상처를 입었는데 칼리파 왕립병원에 서울대학교 병원 의료진이 들어와 있어서 한국인 의사와 간호사분에게 수술받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2011년부터 8년간 UAE에서 근무한 김주현 부장은 "가장 힘든 것은 역시 가족을 볼 수 없다는 것"이라며 "아내가 임신 중일 때도 해외에 나와서 집사람의 원망을 많이 들었다"고 말했다.

사내커플로 다음 달 결혼을 앞둔 오소명 씨는 "앞으로 결혼생활에 큰 힘이고 영광일 것 같다"며 문 대통령에게 청첩장을 건넸다.

웃으며 청첩장을 받아든 문 대통령은 청첩장에 '사람이 먼저다. 2018. 3. 26. 문재인'이라고 적었다.

문 대통령은 "두 분 결혼을 진심으로 축하한다"며 "두 분이 결혼하면 신혼여행은 한국으로 가나요? 아니면 아부다비나 두바이에도 일하느라 못 가본 환상적인 곳이 많을 텐데 거기에 가도 좋을 것 같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사우디아라비아와 영국에서도 원전 사업을 구상하면서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단계에 있는데 그쪽에서도 기술력·안전성·경제성·공기를 지키는 능력은 확실하다고 인정해 주고, UAE에서도 사우디 당국에 한국은 유능한 파트너라고 선전해 준다"며 "결국 그 일을 이뤄낸 것은 여러분들"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여러분의 일차적 임무는 바라카 원전 건설지만, 못지않은 임무가 안전하고 건강한 몸과 마음으로 가족의 품으로 돌아가는 것"이라며 "모두 건강에 유의해서 사랑하는 가족과 조국의 품으로 돌아오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