옅은 미소만 남기고…평창 패럴림픽 북 선수·대표단 北으로 귀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파주 공동취재단·강정숙 기자
입력 2018-03-15 14:3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2018 평창동계패럴림픽(장애인올림픽) 참가를 위해 방남했던 북한 선수단과 대표단 24명이 공식 경기 일정을 마치고 15일 오후 북한으로 귀환했다.

김문철 북한 대표 단장, 정현 북한 선수단장, 황충성 조국평화통일위원회 부장 등 임원진과 북한 대표팀 선수 마유철, 김정현 등 총 24명은 이날 오후 1시 28분께 경기 파주 남북출입사무소에 도착, 출경 심사를 마친 후 1시 50분께 군사분계선(MDL)을 넘어 북으로 돌아갔다.

북한 관계자들은 평창패럴림픽을 마친 소감을 묻는 말에 별다른 답변을 하지 않았지만, 시종일관 밝은 표정을 지었다.
 

북으로 돌아가는 패럴림픽 선수단 (파주=연합뉴스). 

선수들은 경기를 완주한 소감과 문재인 대통령을 만나 어떤 이야기를 나눴는지를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옅은 미소만 지었다.

특히 취재진이 지난 1월 9일 남북고위급회담과 2월27일 북한의 패럴림픽 참가를 위한 실무접촉 대표로 참가한 황충성 조국평화통일위원회 부장에게 귀환 후 남북정상회담을 준비하느냐고 물었지만 답하지 않았다.

북한은 이번 대회에 장애인 크로스컨트리 스키 마유철(27), 김정현(18) 등 두 명의 선수를 포함한 20명의 선수단과 참관 선수 4명을 파견했다.

마유철과 김정현은 각각 장애인 크로스컨트리 스키 남자 15㎞ 좌식 경기와 남자 1.1㎞ 스프린트 좌식 경기에 출전했다. 성적은 최하위권을 기록했지만, 모든 경기에서 완주해 많은 박수를 받았다.

평창패럴림픽 폐회식은 18일이지만 북측 선수단과 대표단은 11일과 14일 공식적 경기 출전을 마치자 폐회식에 참석하지 않고 조기 귀환했다.

북한이 동계패럴림픽에 선수단을 파견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당초 북한은 평창올림픽 때처럼 패럴림픽에도 예술단과 응원단 등을 보내기로 했다가 남북 간 협의를 거쳐 선수단과 대표단만 보냈다.

북한은 지난 2012년 런던하계패럴림픽엔 1명(임주성), 2016년 리우데자네이루 하계패럴림픽엔 송금정, 김철웅 등 2명의 선수를 출전시켰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