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탄 안은 산은⑤] 대우조선, 혈세 펑펑 쏟고도 멀고 먼 '정상화의 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경조 기자
입력 2018-03-07 19: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연말까지 5조3000억 자구안 실행···M&A로 새주인도 찾아야

산업은행의 최대 골칫거리 가운데 하나가 대우조선이다. 조선해운업 구조조정에 한 획을 그었지만 정상화의 길은 여전히 멀다. 연말까지 5조3000억원 규모의 자구안을 실행해야 하고, 자회사 매각과 인력 감축 등을 조기에 완료해야 한다. 인수합병(M&A)을 통해 새 주인도 찾아야 한다.

문제는 채권단이 쏟아 넣은 막대한 혈세다. 특히 산업은행의 대우조선 분식회계는 논란에 기름을 부었다. 정부가 분식회계를 인지한 상태에서 공적자금 투입을 결정했기 때문이다.

실제로 지난 2015년 서별관 회의에서는 4조2000억원, 지난해 채무 재조정안에서는 2조9000억원을 대우조선에 투입했다. 자본잠식 상태에 빠져 주식 거래마저 중단됐던 대우조선을 억지로라도 회생시키겠다는 의지였다. 

이후 산업은행은 혁신안을 수립하고, 수출입은행과 함께 '대우조선 경영정상화 관리위원회'를 출범했다. 채권단, 회사 경영진과 분리된 민간 전문가 중심의 관리·감독기구를 설치해 대우조선의 상태를 보다 객관적으로 점검한다는 취지다. 위원회는 단순히 회사 점검 및 개선방안을 제시할 뿐만 아니라 필요 시 경영진 교체나 신규 추천 등의 권한 행사도 가능하다.

그러나 위원들을 자세히 살펴보면 한계점이 발견된다. 우선 최익종 코리아신탁 대표이사는 산업은행(부행장) 출신으로, 직전 직위는 KDB생명 대표다. 법무법인 태평양 오양호 대표변호사는 2조9000억원의 신규 자금 지원이 담긴 경영정상화 방안 수립에 참여했다. 이성규 위원이 대표로 있는 유암코(연합자산관리) 또한 엄밀히 말하면 산업은행 등이 주주로서 공동 출자한 법인이다. 산업은행, 대우조선과 직·간접적으로 엮인 인사들로 위원회가 꾸려진 셈이다.

대우조선은 올해 들어 약 1조원(12억 달러) 가량을 수주했다. 지난해 전체 수주액(30억 달러)의 40%다. 연초부터 수주 청신호에 분위기가 들떴지만 지난해 산업은행이 삼정KPMG의 실사 보고서를 바탕으로 발표한 2018년 대우조선 목표(예상) 수주액(54억 달러)과 비교하면 안심하기에는 이르다. 업황 변수도 여전히 남아 있다.

채권은행 한 관계자는 "산업은행이 대우조선 문제에는 특히 민감한 줄로 안다"며 "그동안의 잘못을 만회할 수 있을지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