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창둥, 딩레이…” 중국 양회 데뷔하는 기업인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인선 기자
입력 2018-02-27 15:4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올해 첫 정협 위원으로 선발돼 양회 참석

  • '부동산재벌' 왕젠린과 '중국판 워런버핏' 궈광창 회장은 '낙선'

지난해 열린 제4회 세계인터넷대회에 참석한 (왼쪽부터) 딩레이 왕이 창업주, 류창둥 징둥그룹회장, 레이쥔 샤오미 회장. [사진=바이두]


내달 중국 최대 정치행사인 양회(兩會·전국인민대표대회, 전국정치협상회의)에서는 ‘뉴 페이스’ 기업인이 대거 활약할 것으로 예측된다. 

중국 21세기경제보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올해 처음 전국정치협상회의(정협) 위원이나 혹은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대표로 선발돼 양회에 데뷔하는 기업인 중에는 류창둥(劉强東) 징둥(京東)그룹 회장과 딩레이(丁磊) 왕이(網易·넷이즈)그룹 회장, 야오진보(姚勁波) 58퉁청(同城)그룹, 중국 벤처투자계 전설 선난펑(沈南鵬) 세콰이아캐피털 차이나 창립자 등이 있다. 이들은 중국 전자상거래, 인터넷, 창업 정책 등 방면에서 더욱 목소리를 낼 것으로 예상된다. 

류창둥 회장은 마윈(馬雲 )알리바바그룹 회장의 뒤를 바짝 쫓는 중국 온라인 유통업계 2인자다. 2004년 베이징 중관춘(中關村)에서 탄생한 징둥그룹은 중국 2대 전자상거래 기업으로 성장해 오늘날 바이두·알리바바·텐센트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 중국 인터넷 '빅4'로 성장했다. 중국에서는 이들 4개 인터넷 기업 이니셜을 따서 'BATJ'라고도 부른다. 류 회장은 올해 초에는 처음으로 전 세계 경제인들의 잔치로 불리는 스위스 다보스 포럼에도 참석하는 등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다.

딩레이 왕이그룹 회장은 1997년 중국 최초 포털사이트 왕이를 창업한 인물이다. 왕이는 2000년 나스닥에 상장하며 승승장구했다. 딩레이는 2003년 포브스가 선정한 중국 최고 부호에도 등극했다. 인터넷 포털 외에도 게임사업과 모바일, 광고, 콘텐츠, 전자상거래 등 다양한 사업을 전개했다. 양돈 사업도 벌이면서 괴짜 기업인으로 유명세를 타기도 했다.  지난해 중국 경제연구소 후룬(胡潤)이 선정한 중국 대륙 부자 순위에서 1100억 위안(약 18조7000억원) 자산으로 10위에 올랐다.

이외에도 중국 간판 인터넷기업 총수인 리옌훙(李彦宏) 바이두 회장과 마화텅(馬化騰) 텐센트 회장은 각각 정협 위원과 전인대 대표로 수년째 양회에 참석해 목소리를 내왔다. 레이쥔(雷軍) 샤오미 회장도 전인대 대표로 올해에도 양회에 참석할 예정이다.

반면 올해 양회에서 얼굴을 볼 수 없는 기업인도 있다. 지난해 무분별한 해외 인수합병(M&A) 투자로 당국의 제재를 받은 왕젠린(王健林) 완다그룹 회장과 궈광창(郭廣昌) 푸싱그룹 회장은 올해 정협 위원에서 '낙선'했다. 

중국 '부동산 재벌'이었던 왕젠린 회장은 영화·레저·엔터테인먼트·스포츠 등 방면에서 왕성한 M&A를 진행했지만 당국의 해외 투자 제재 강화 움직임에 보유한 자산을 잇달아 매각하며 부채를 줄이는데 주력하고 있다. 그동안 저리 대출을 업고 공격적인 해외투자를 벌인 궈광창 회장도 당국이 예의주시하는 기업인 중 하나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1개의 댓글
0 / 300
  • 난 혈통상 다국적이라서 국가에 대한 애국심은 저조한 편이다.
    하지만 단 하나의 철칙이자 원칙, 그건 범죄에 대한 극혐오론자란 점이지. 왜 이런 현상이 유별날까??? 우리 오빠가 오바마걸랑....
    나라도 깨끗하게 살아야 되지 않겠어? 안 그래?
    이 쓰레기가 되어버린 경찰들과 공무원, 성직자같은 교사들이여????
    난 자유로운 영혼의 루비콘이거든!!!!
    날 방해하거나 구속하지 마.... 난 이미 mess up ///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