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강덕 포항시장, 지열발전소 및 CO₂ 저장시설 폐쇄 강력 촉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포항) 최주호 기자
입력 2018-01-15 01:2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조속한 정밀조사 및 시민불신 해소 촉구...지금이 폐쇄 적기

이강덕 포항시장(가운데)이 지난 12일 이인호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왼쪽)을 만나 지열발전소와 CO₂ 저장시설 폐쇄 요청을 하고 있다. [사진=포항시 제공]



경북 포항시는 이강덕 시장이 최근 이인호 산업통상자원부 차관과 면담을 갖고, 지난해의 11·15 포항지진과의 연관성이 제기된 지열발전소와 CO₂ 저장시설을 즉시 폐쇄해줄 것을 촉구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날 시에 따르면 지난 12일 면담에서 이 시장은 지진 이후 계속되는 여진 등으로 지열발전소에 대한 시민들의 불안과 의심이 지속되고 있어 정부차원에서 이를 해소하는 특단의 대책을 강구해 줄 것을 요청했다.

지열발전소 물 주입 시 미소지진을 유발했고, 지진 피해가 지열발전과 가까운 곳에 집중된 것을 감안할 때 정밀조사에 대해서도 세계 여러 나라가 관심을 갖고 주목하고 있기 때문에 조속한 실시는 물론 정확하고 투명한 조사와 함께 지역주민 참여와 공개를 요구했다.

CO₂ 저장시설에 대해서도 이 시장은 해양의 지층에 가스를 저장할 경우 지진발생 시 항상 누출될 우려가 있는 것은 물론 시민들의 불안이 지속되기 때문에 관련 시설을 폐쇄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또 지열발전소와 CO₂ 저장시설에 대한 정밀조사는 당장은 충격이 오더라도 정확하게 조사해 밝히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이 차관은 지열발전소 가동은 이미 중단했고, 25억원의 조사비로 국내외 전문가로 조사단을 구성해 곧 정밀조사에 착수할 계획이며 정밀조사 과정을 공개해 시민들과 소통해 나갈 계획이라고 했다.

시는 산자부의 정밀조사단 구성과 추진 내용이 행여 미흡해 신뢰하지 못하는 수준일 경우 별도 조사단을 꾸리기로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