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통합 찬성·반대파 ‘명분 쌓기’ 돌입…바른정당도 안보관 놓고 ‘내홍’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18-01-08 15: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민의당, 중재파 역할론 부상

  • 바른정당, 내일 의총서 논의

지난 3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당-바른정당 통합추진협의체 출범식에 이태규, 이언주 국민의당 의원과 정운천, 오신환 바른정당 의원이 대화를 나누고 있다.[남궁진웅 기자, timeid@ajunews.com]

국민의당 내 통합 찬성·반대파가 바른정당과의 ‘합당’과 ‘분당’이라는 각자의 목표를 향해 명분 쌓기에 나서고 있다.

찬성파는 통합 전당대회 성사를 위해 당내 중재파와 끌어안기에 나서고 있는 반면, 반대파는 비례대표 출당을 주장하며 신당 창당의 당위성 확보에 매진하는 모습이다.

8일 정치권에 따르면 국민의당 통합 찬성파는 최근 당내 중재파 의원들에 대한 접촉을 연일 이어가고 있다. 통합과 관련한 찬반 입장이 뚜렷하게 갈린 상황에서 중재파의 역할론이 급부상하고 있다.

당장 박주선 국회 부의장을 비롯해 김동철 원내대표, 황주홍 의원 등 중재파 의원들은 전날 찬성파 일부와 회동을 갖고 ‘안철수 대표 2선 후퇴’ 중재안에 대해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당 안팎에서는 찬성파가 중재파 끌어안기에 나선 것이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안 대표 역시 개별 면담, 전화통화 등을 통해 중재파 의원들을 설득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찬성파는 이날로 예상됐던 전당대회준비위원회(전준위) 구성 논의를 연기했다.

대신 당명공모 등 통합 준비는 그대로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통합추진협의체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제2차 공개회의를 열고 논의를 이어갔다.

협의체는 국민의당 이언주·이태규 의원과 바른정당 정운천·오신환 의원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통합은 낡은 진보와 수구보수 청산하고 미래지향적인 국민 정치를 실현하는 개혁 대통합임을 다시 한 번 확인한다”면서 “양당이 추진하는 통합개혁신당은 당내 어떤 의사결정보다 당원의 의사가 우선적으로 존중되는 정당 민주주의와 당원 주권주의를 실현한다”고 강조했다.

협의체는 또 이같은 원칙을 창당 과정에 반영하기 위해 △협의체 산하 정강정책·당헌당규 제정 기초소위(각 3인씩) 구성 △통합개혁신당 당명, 1월 중 국민참여 공모 △양당 전당대회서 통합 안건 의결 즉시 창당 준비위원회 출범 △적정 시기에 협의체를 통합개혁신당추진위로 확대 개편 등을 결정했다고 전했다.

이언주 의원은 “현재 문재인 정부에 대해 사실 야당이 제대로 견제하는 역할을 해야 되는 상황”이라며 “합당을 통해 새로운 야당으로서 야등을 교체해 제대로 정부를 견제하겠다고 약속한다”고 설명했다.

협의체는 양당에서 4명씩 뽑아 양당 통합 실무지원팀을 구성, 향후 일정 등을 함께 논의한다는 방침이다.

통합 반대파 역시 ‘개혁신당’(가칭) 창당을 위한 당위성 확보에 돌입했다. 개혁신당은 통합 저지에 실패할 경우를 대비한 비상계획이라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조배숙 국민의당지키기운동본부(운동본부) 대표는 이날 오전 의원 전체회의에서 통합을 저지할 방법으로 △안철수 대표의 통합 추진 중단 △전당대회에서의 통합안(案) 부결 △전당대회 무산 등을 주장했다.

조 대표는 “이같은 방안이 무산되면 개혁신당을 추진할 수밖에 없다”면서 “개혁신당은 평화와 개혁을 바라는 국민의당 의원들의 비상계획”이라고 밝혔다.

바른정당에서도 불협화음이 터져나오는 등 통합 논의에 잇따라 제동이 걸리고 있다.

바른정당은 국민의당과의 통합 추진 과정에서 안보관을 두고 이견이 불거지자 9일 의총을 열고 당의 중지를 모으기로 했다.

유승민 바른정당 대표는 “안보 위기가 심각한 이런 상황에서 안보 위기 해법에 생각을 같이하는 사람과 정당을 같이하는 것이 맞다”며 “(아직 통합에 대한) 최종 결심이 서지 않았으며, 이런 부분을 의총에서 얘기해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바른정당 소속 의원 및 지방자치단체장들의 이탈 움직임도 본격화되고 있다. 남경필 경기지사와 김세연·이학재 의원 등은 이번 주 안으로 자신의 거취에 대한 입장을 표명할 것으로 전해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