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뱅ㆍ카뱅, 부동산 도전장 냈지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안선영 기자
입력 2018-01-07 19: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올 1분기 관련 상품 출시 본격화

  • 기존 상품 차이없어 성공 어려울듯

[사진=연합뉴스 제공]


케이뱅크와 카카오뱅크가 올 1분기 부동산대출 상품 출시를 앞두고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고객들은 인터넷전문은행만의 강점인 차별화와 편리성으로 무장한 상품을 기대하고 있지만, 기존 시중은행과 동일한 상품이 나올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7일 금융권에 따르면 케이뱅크와 카카오뱅크는 올 1분기 부동산대출 상품을 본격 출시할 예정이다.

현재 케이뱅크는 비대면 아파트 담보대출을 내놓기 위해 막바지 준비 중이며, 카카오뱅크 역시 1분기 안에 전월세 보증금대출을 선보일 계획이다. 케이뱅크와 카카오뱅크의 부동산 대출 상품은 모두 인터넷전문은행이라는 특성에 맞게 24시간 언제 어디서나 비대면으로 이용할 수 있다. 

문제는 인터넷전문은행의 대출 상품 성공 여부는 아직 미지수라는 점이다. 시중은행들이 지난해 이미 모바일 부동산대출 상품을 내놓으며 시장 선점에 나섰기 때문이다.

이들 은행은 이미 24시간 모바일로 대출이 가능하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기존에는 최소 1번 이상 지점을 방문해 서류를 작성하거나 제출해야 했지만 최근에는 지점 방문 절차를 없앴다.

고객들이 대출 진행 과정에서 궁금한 점이나 문의 사항이 있을 때는 언제든 영업점을 찾을 수 있는 것도 강점이다. 인터넷전문은행은 지점이 없어 고객 상담을 콜센터와 문자 상담에 의존해야 하기 때문에 40대 이상 고객들에게는 오히려 불편함을 가중시킬 수 있다.

가장 큰 문제는 카카오뱅크와 케이뱅크가 시중은행보다 높은 한도액, 낮은 금리를 제공할 수 있는지 여부다.

은행연합회에 따르면 지난달 케이뱅크의 평균금리는 4.89%, 카카오뱅크는 3.88%이다. 신한은행이 4.21%, KB국민은행이 3.72%, 우리은행이 3.69%로 큰 차이가 없다.

마이너스통장이나 신용대출과 달리 주택담보대출이나 전월세 대출은 금액이 최소 수천만원에서 최대 수억원에 달하는 만큼 금리가 저렴한 곳이 가장 유리하다.

금융권 관계자는 "인터넷전문은행이 준비 중인 부동산 대출 관련 상품은 이미 시중은행에서 선보이는 상품과 큰 차이가 없어 고객 니즈를 충속시키기 힘든 상황"이라며 "결국 얼마나 저렴한 금리를 제공해 초반에 많은 고객을 끌어들일지가 관건"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