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열 한은 총재 "임기와 기준금리 인상은 무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임애신 기자
입력 2017-12-21 10:1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1월 금리인상 적기로 판단...시장 충격 적었다"

  • 추가 금리인상엔 말 아껴..."근원물가가 관건"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지난 20일 출입기자 송년 기자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한국은행 제공]

이주열 한국은행 총리가 기준금리 인상에 대해 우회적으로 기쁜 마음을 밝혔다. 다만 임기와 기준금리 결정은 무관하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이주열 총재는 지난 20일 서울시 중구 한은 본관에서 출입기자단 송년 간담회에서 금리인상 소감을 묻는 질문에 '금리인상 자체는 유로존 경제가 견실해졌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반가운 소식이 될 수 있을 것'이라는 마리오 드라기 유럽중앙은행(ECB) 총재의 발언을 인용해 "제 입장도 이와 별반 다르지 않다"고 말했다.

이주열 한은 총재는 임기 중 다섯번 기준금리를 내리다 임기 만료 4개월 앞두고 0.25%포인트 인상했다. 그는 "임기가 끝나기 전에 혹은 연내에 인상을 해야겠다는 생각을 가진 것은 아니다"라며 "3분기 성장률 수치가 생각보다 좋게 나온 데다 국제통화기금(IMF) 미션단의 금리를 두 번 올려도 완화적이라고 하는 평가한 것이 시장의 기대와 시장금리를 올려놓은 상황이었다"고 회고했다. 

기준금리를 정하는 11월 금융통화위원회 회의 당시 시장에 거의 충격을 주지 않으면서도 금리정상화를 할 수 있는 적기로 판단했다는 설명이다.

이번 금리인상이 가계의 이자부담에 미치는 영향을 크지 않을 것으로 판단했다. 이 총재는 "금리가 오르면 자산보다 부채를 더 많이 보유한 가계의 이자부담이 늘어나게 돼 있다"라며 "이번 인상으로 인해 가계들의 이자부담 증대가 실물경제 전반에 영향을 줄 정도라든가 금융시스템에 부담을 줄 정도는 아니라고 본다"고 밝혔다. 다만 "만약에 금리인상이 불가피한 상황이 된다면 그때 가계들의 이자부담을 다시 짚어볼 필요가 있다"고 부연했다

다만 추가 금리인상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이 총재는 "헤드라인물가와 근원물가 중 근원물가가 통화정책 운영을 결정하는 데에 있어서 의미가 크다"며 "근원물가가 상승하다가 지난달부터 좀 내려앉아서 일부 금통위원들이 우려를 나타냈다"고 전했다. 

그는 "성장과 물가의 흐름이 어떻게 될지 면밀히 짚어보고, 금융안정상황도 일정부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한 달, 두 달 후에 지표라든가 여건 변화 등을 보고 그때 가장 맞는 선택을 할 수 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

아울러 이 총재는 시장과의 소통의 어려움을 호소했다. 이는 한은만의 문제는 아니다. 최근 월스트리트저널 설문조사에서 탁월한 소통능력 등으로 A학점을 받은 옐런 연준 의장조차 "시장참가자들은 중앙은행이 제공할 수 있는 것보다 더 확실한 정보를 기대한다"라고 말하기도 했다.

이 총재는 "이는 커뮤니케이션 문제가 여러 중앙은행이 안고 있는 큰 과제라는 사실을 암묵적으로 나타낸 것"이라며 "시장참가자들은 중앙은행이 향후 통화정책에 대해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소통해 줄 것을 바라지만, 중앙은행을 둘러싼 정책여건이 날로 불확실하다보니 앞으로 발생할 일을 사전에 정확히 알 수는 없기 때문에 확실하게 전달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