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 금통위 "추가 금리인상 신중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임애신 기자
입력 2017-12-19 17:2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지난달 기준금리가 6년 5개월 만에 인상됐지만 향후 추가 인상엔 속도 조절이 있을 것으로 전망됐다.

국내 경기 지표가 완만히 개선되고 있지만 물가 상승세가 탄탄하지 않은 데다 민간 소비가 받쳐주지 않는 탓이다. 

한국은행이 19일 공개한 금융통화위원회 의사록(11월 30일 개최)을 보면 A위원은 "금리를 1.50%로 인상할 필요성이 있지만 시기는 연말 금융시장 상황과 외환시장 움직임 등을 모니터링하면서 내년 경제전망이 구체화되는 내년 초가 더 바람직하다"면서도 "시기를 한 두 달 앞당겨 이번에 인상하는 방안에도 동의한다"는 견해를 밝혔다.

B위원은 "추가 금리조정 여부와 속도는 근원 인플레이션의 변화와 민간소비의 회복 상황, 글로벌 금융순환의 변화가 실질중립금리에 미치는 영향 등에 기초해 신중히 결정돼야 한다"고 말했다.

C위원은 "물가상승 압력 생성이 뚜렷하지 않다는 점은 통화정책 전환 속도는 물가경로 흐름을 확인해가며 완만해야 함을 시사한다"고 말했다.

그는 "추가 인상을 염두에 둬야겠지만 시점 선택에서는 실물경제 흐름보다 물가 경로에 더 주안점을 둬야 한다"고 덧붙였다.

조동철 위원은 기준금리 인상에 대해 명백히 반대의사를 표시하고 현 수준에서 유지할 것을 주장했다.

조동철 위원은 "경제가 완화적 통화정책 기조를 당장 축소해야 할 정도로 견실한 상태에 이르렀는지는 불확실하다"며 "경제의 긍정적 모습은 대부분 대외여건의 우호적 변화에 의존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내부의 자생적이고 광범위한 회복 조짐은 충분히 감지되지 않고 있는 상태"라고 진단했다.

조 위원은 "향후에도 통화정책 완화 정도의 조정은 여전히 낮은 수준에 머물러 있는 기조적 물가 상승률이 목표 수준으로 수렴해 가는 것을 저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신중히 결정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