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LG전자 美 세탁기 공장 가동 서두른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소현 기자
입력 2017-11-22 19: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세이프가드로 피해는 미국 소비자가 입을 것"

 

삼성·LG전자는 21일(현지시간)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가 채택한 권고안에 대해 "결국 피해는 미국 소비자에게 돌아갈 것이고, 현지 공장 가동을 앞두고 일자리 창출을 저해하게 될 것"이라며 유감을 표명했다.

삼성전자는 “ITC가 월풀의 터무니 없는 관세 부과 요구를 적절하게도 기각했다”고 평가하면서도 “작은 관세라도 부과하는 것은 제품의 가격을 올리고, 미국 소비자에게 제품 선택의 폭을 제약하며 사우스 캐롤라이나 공장에서의 일자리 창출을 저해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LG전자는 “세이프가드 발효로 인한 최종적인 피해는 미국 유통과 소비자가 입게 될 것”이라며 “최종 결정을 하게 될 미국 정부가 미국 소비자와 유통뿐만 아니라 가전산업 전반을 고려해 현명한 선택을 내리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삼성·LG전자가 지난해 미국에 판매한 세탁기는 200만대로 금액으로 1조1000억원 이상이다. 120만대 초과 물량에 대해 50%의 수입관세를 부과할 경우 관세로 수천억원을 부담하게 된다. 현지에서 판매되고 있는 600달러의 삼성·LG 세탁기 가격은 1500달러 이상 치솟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 120만대 이내의 수출 물량에 대해서도 ITC 위원 중 일부는 20%의 관세를 부과하는 안을 제시했다. ITC는 5만대가 넘는 부품에 대해서는 완성품처럼 50%의 관세를 부과하는 내용도 포함시켰다.

삼성·LG전자는 미국 현지에 건설 중인 가전 공장을 서둘러 가동해 피해 규모를 최소화하기로 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미국 우선주의’ 기조와 맞물려 삼성·LG전자는 세이프가드 발동을 피할 수 없다고 판단하는 분위기다. 이들 기업은 미국에서 최종 제품을 생산할 경우 그나마 피해를 줄일 수 있다는 판단을 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내년 1월 가동을 목표로 사우스캐롤라이나 뉴베리 지역에 가전공장을 건설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내년 1월부터 생산에 들어갈 공장 준비를 위해 350명을 채용했고, 올해 연말까지 150명의 생산직 일자리를 더 충원할 것”이라며 “미국 정부가 사우스캐롤라이나 공장의 일꾼들에게 해를 끼치거나, 또는 미국인을 위해, 미국인에 의해 만들어진 혁신적인 세탁기 제품을 공급하는 것을 제한할 어떤 구제조치도 부과하지 말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했다.

2019년 가동을 목표로 테네시주에 가전 공장을 건립 중인 LG전자도 가동 시점을 앞당기는데 주력할 전망이다.

LG전자는 “미국 테네시 세탁기 공장의 가동 시점을 앞당기는 등 세이프가드의 영향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라며 “한국 정부는 물론 다른 국가 정부, 미국에 세탁기를 수출하는 다른 기업들과도 협력해 공동으로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국내 업계 간 경쟁도 우려된다. 이날 발표된 ITC의 세이프가드 권고에는 120만대 상한선을 설정했지만 할당량을 두지 않아 신경전이 전개될 가능성이 있다. 어느 회사든 더 빨리 더 많은 세탁기를 미국 세관에서 통과시키면 관세를 물지 않을 수 있는 구조이기 때문이다.

이경상 대한상의 경제조사본부장은 “이번 ITC 조치로 한국 기업들은 제살을 깎아먹는 경쟁으로 가는 대신 공동 대응책 마련에 나서야 한다”며 “정무적인 판단이 담긴 조치인 만큼 한국 기업이 법률로만 대응하기보다 정부 차원에서 미국 정부와 소통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