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업계 "수출 위축우려" 전전긍긍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송종호 기자
입력 2017-10-15 18:3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중단 결정땐 공사 투입금 날려

  • 해외사업 등 일자리에도 악영향

지난 1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에서 김지형 위원장(가운데)이 회의를 열고 있다. [연합뉴스]
 

원자력업계는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윈원회(이하 공론화위) 권고안 의결·발표가 닷새 앞으로 다가오면서 팽팽한 긴장감에 휩싸였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신고리 5·6호기 참여 업체들은 공론화위의 최종 발표가 나오기 전까지 입장을 밝힐 수 없다고 조심스러워하면서도 해외 수출 축소, 일자리 감소 등의 여파를 우려하고 있다.

공론화위가 지난달 일반 시민 2만명과 시민참여단 순으로 실시한 1~2차 조사 결과, 원전 건설 중단과 재개 입장이 큰 쏠림 없이 집계된 것으로 알려져 원전업계의 긴장감은 더해지고 있다. 어느 한쪽도 마음을 놓을 수 없는 상황이다.

원전업계의 가장 큰 고민은 공론화위의 최종권고가 원전 중단으로 결정될 경우 신고리 원전 5·6호기 공사 투입금을 날리는 것과 더 나아가 해외 사업이 위축될 수 있다는 점이다.

원전업계 관계자는 “정부가 국내에서 친환경 에너지로 전환하고, 원전 해외 수출을 지원한다고 하지만 현실적으로 많은 어려움이 따를 것”이라며 “국내에서 중단된 사업을 어느 국가가 선택하려 하겠느냐”고 반문했다.

또 업계 다른 관계자는 “원전 반대 측은 국내 발전업계가 원전과 다른 발전 사업의 해외매출 비중이 높아 국내 손실이 적다고 주장하는데, 이는 국내에서 성공적으로 발전소를 운영했다는 것을 우리 정부가 증명한 '트랙 레코드(Track Record)'가 있었기 때문에 수출이 가능했다는 것을 간과한 어리석은 분석”이라며 “자국이 중단한 기술을 어느 나라에 수출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라고 말했다.

이 같은 우려 속에서 탈원전 정책이 문재인 정부의 경제 철학 중 하나인 일자리 창출과도 맞지 않는다는 볼멘소리도 나온다.

신고리 5·6호기 건설에 투입된 관련 종사자들이 당장 일감을 잃었지만 다른 현장으로 투입하기도 쉽지 않은 환경이기 때문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완공 예정일(5호기 2021년, 6호기 2022년)에 맞춰 투입된 인력들을 단기간에 재배치하는 것은 간단한 일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실제로 지난 12일 나기용 두산중공업 부사장은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의 산업통상자원부 국정감사 증인으로 참석해 “현재 하도급과 협력사를 합해 660여개 업체 6400여명의 공사 참여 인원들이 집에서 대기 중”이라고 어려움을 호소하기도 했다.

이들에 대한 대응책은 현재 신고리 5·6호기 주관사인 한국수력원자력과 건설 참여업체들이 협의 중에 있다.

일부에는 최종 결론이 나오지 않은 상태에서 입장을 밝히는 것에 조심스런 반응을 내놨다.

원전 건설에 참여한 한 기업 관계자는 “아직 공론화위원회의 결과가 나오지 않은 상태에서 왈가왈부하는 것은 오히려 부정적인 여론을 만들 수 있다”라며 “원전의 높은 경제성, 안전성 등을 고려해 현명한 판단이 내려질 것”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