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순칼럼]사드보복과 롯데마트 철수, 중국은 한국의 변화를 주목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상순 동아시아평화연구원 원장
입력 2017-10-09 10:1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성주 롯데골프장에 배치된 사드 포대.[사진=연합뉴스]



작년 7월 8일 한미 양국의 사드배치 결정에 이어, 올해 2월 27일 롯데가 사드부지 제공을 결정한 이래 롯데마트는 중국으로부터 상징적인 사드보복을 지금도 당하고 있다. 결국 롯데는 중국 롯데마트의 매각을 결정했다.

◆사드보복으로 치명타를 입은 롯데의 중국 사업

롯데마트는 3월부터 전체 99개 중국 매장에서 74개가 영업정지를 당했고, 13군데가 자체 휴업 중이다. 현재까지 전체 매장의 87.9%인 87개가 영업불능 상태이며, 나머지 매장도 중국 소비자들의 자발적(?)인 불매운동으로 인해 80% 이상 매출이 줄었다고 한다.

필자가 보기에도, 롯데는 중국의 사드보복에 대해 나름대로 꽤 긴 시간 동안 고군분투했다. 첫째, 중국의 강력하고 전면적인 사드보복에도 불구하고, 롯데그룹 최고경영진은 중국 사업을 포기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지난 3월 신동빈 회장은 월스트리트저널과의 인터뷰에서 “나는 중국을 사랑하며, 우리는 중국에서 계속 사업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중국인들로부터 조롱을 받았지만, “우리는 (중국 친구를) 기다린다.”는 의미의 슬로건은 중국사업에 대한 롯데의 의지를 압축해서 표현했다는 생각이다.

둘째, 중국 사업을 포기하지 않기 위해, 롯데는 지난 3월과 8월말에 각각 3600억원과 3억 달러(약 3400억원)를 차입하며 사드갈등이 호전되기를 기다렸다. 그러나 롯데마트에 대한 중국의 사드보복은 변화하지 않았고, 두 차례에 걸친 7000억원의 막대한 차입금은 무용지물이 되었다.

우선, 중국의 사드보복으로 인해 롯데마트의 매출은 치명타를 맞았기 때문이다. 작년 2분기에 약 2840억원이었던 중국 롯데마트의 올해 2분기 매출은 약 210억원으로 지난해의 7.39%에 불과하다. 게다가, 영업정지 상태에서도 롯데마트는 종업원의 임금과 관리비를 모두 부담해야 했고, 지금도 그렇다.

결국 롯데마트는 9월 14일 중국의 사드보복을 견디지 못하고 매각을 결정했다. 기존 99개의 롯데마트 매장과 13개의 롯데쇼핑 매장을 합쳐서 모두 112개의 매장을 골드만삭스에 위탁하여 매물로 내 놓은 것이다. 또한 롯데제과와 롯데칠성등 일부 다른 롯데그룹 계열사들도 사업장 정리나 통합과 같은 구조조정을 검토 중이라고 한다. 언제 영업정지가 풀릴지 기약도 없는 상태에서 롯데마트가 더 이상 버티지 못하는 것은 당연하다. 이만하면 롯데마트는 충분히 버텼고, 최선을 다했다.

◆중국 롯데마트 매각은 중국 공산당의 19차 당대회와 밀접

매각 주관사로 지정된 골드만삭스는 롯데마트 중국 매장에 관심을 보인 5~10여곳과 접촉을 진행하고 있으나 아직까지 뚜렷한 진전이 없다고 한다. 게다가 10월초에는 중국의 국경절과 추석 연휴가 끼어있고, 18일부터 약 일주일 동안은 시진핑 2기 집행부를 결정하는 19차 당대회가 진행된다. 결국 당대회 이후 중국이 사드에 대한 입장 변화를 보일지 여부가 롯데마트 매각의 향방을 결정하는 가장 핵심적인 요소인 셈이다.

물론 협상 초기라서 가격이나 인수 조건 등에 대한 입장 차이도 존재하겠지만, 중국 롯데마트의 매각은 사드와 관련된 중국 공산당의 정치적인 입장 정리가 어떻게 결정 되는가가 결정적인 변수이다.

만약 19차 당대회 이후 중국 공산당이 사드보복에 대한 입장을 완화시킬 경우, 롯데는 다수 매입자의 경쟁구도 속에서 골드만삭스의 노련한 협상력에 기대를 걸어 볼 수 있다. 반대로, 중국 공산당이 사드보복에 대한 현상유지를 선택할 경우, 골드만삭스의 뛰어난 협상력도 제 기능을 발휘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

◆ 중국은 사드보복으로 인한 한국의 변화를 주목해야

중국의 사드보복과는 상관없이, 한국의 수출이 대부분 늘었다는 점은 매우 고무적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9월 통관기준 수출 551억 3000만달러, 수입 413억 8000만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5.0%와 21.7%가 늘었고, 137억 5000달러의 흑자를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지금까지 수출 최대 실적이었던 지난 2014년 10월 516억 3000만달러를 또다시 경신한 것이라고 한다.

보도에 따르면, 수출이 지난해 11월부터 11개월 연속 오름세이고, 올해 1월부터 지금까지 연속해서 두 자릿수 증가율을 보였다고 한다. 특히 아세안과 베트남은 각각 91.1억달러와 47.4억달러로 사상 최대를 기록했고, 중국마저도 전년 대비 23.4% 증가했다는 것이다.

중국의 사드보복을 계기로, 한국은 새로운 시각으로 변화를 추구하고 있다. 첫째, 한국의 해외 투자 방향이 전환되고 있다. 한국은 이제 중국을 적절한 투자 대상국으로 여기지 않는다. 한국의 해외 투자액이 작년보다 30%나 증가했지만 중국 투자는 오히려 30%나 줄어들었다는 수출입은행의 통계가 발표되었다. 한국의 해외투자는 중국에서 아세안, 인도, 러시아, 아일랜드, 폴란드, 미국, 심지어 일본으로 향하고 있다고 한다.

둘째, 한국은 시장다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한국은 이제 중국을 대체할 새로운 시장을 찾기 시작했다. 한국 무역의 약 25%를 차지하던 중국의 점유율은 이미 23% 이하로 떨어졌다. 한국은 주변국의 다른 시장을 개척하여 중국의 점유율을 계속해서 낮추려 할 것이다.

셋째, 생산기지의 탈 중국화가 가속되고 있다. 생산기지 역시 중국 중심에서 인도와 아세안, 유럽 및 미국으로 이전하고 있다. 해외 투자의 탈 중국화와 다변화 현상은 중국이 더 이상 생산기지와 투자 대상국으로서의 가치가 없다는 점을 반영한다.

마지막으로, 중국이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 북경에서 활동하는 필자에게 한국의 학자들과 지인들은 최근에 “사드 보복으로 유발된 중국에 대한 불신감이 향후 중국에게 적지 않은 부담이 될 것이다. 중국정부는 이에 대해 주의 깊게 생각할 필요가 있다.”라는 말을 반복한다.

이 말은, 한국은 이제 중국을 믿을 수 있는 경제적 파트너로 여기지 않는다는 의미이다. 필자가 작년부터 줄곧 주장해 왔던 것처럼, 한중관계는 상호 대화를 통해 ‘사드 출구전략’을 찾아야 한다. 지나쳤거나, 늦었다고 생각하는 시점에 실행하는 것은 그리 늦은 것이 아니다.

필자 : 김상순 동아시아평화연구원 원장, 중국 차하얼학회 연구위원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