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운규 장관 "에너지 신산업 지원방안 마련할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위수 기자
입력 2017-09-06 07:4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과천 KT-MEG 관제센터 방문 언급

황창규 KT 회장(왼쪽)이 산업통상자원부 백운규 장관에게 KT-MEG 플랫폼 기반의 스마트에너지 서비스를 설명하고 있다. [사진=KT 제공]


#대구의 P아파트는 KT-MEG 플랫폼의 ‘GiGa energy manager’ 서비스를 적용해 공용 전기요금을 연간 1000만원(약 76%) 절감하는 효과를 거뒀다. 주민들은 절약된 돈으로 폭염으로 고생하는 경비실에 에어컨을 선물했다. KT에 따르면 국내 에너지 다소비 빌딩과 공장에 KT-MEG를 적용해 10%만 절감해도 361만 TOE(석유환산톤)에 해당하는 에너지를 줄일 수 있다.

KT가 5일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에게 KT-MEG 플랫폼 기반의 스마트에너지 서비스를 선보였다. KT-MEG는 인공지능(AI) 분석엔진 ‘e-Brain'을 통해 에너지의 생산-소비-거래를 통합 관제하는 세계 최초의 에너지 통합관리 플랫폼이다.

백 장관은 이날 경기도 과천에 위치한 KT-MEG 관제센터에 방문해 에너지 4차 산업혁명 선도기술이 적용된 현장을 확인하는 한편, KT를 비롯해 한국전력, 옴니시스템, 아이앤씨테크놀로지 등 에너지 전문기업과 함께 미래 에너지 신산업 활성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지난 2015년 12월 오픈한 KT-MEG 관제센터는 에너지 생산-소비-거래 분야의 2만 6천여 사이트가 연계돼 있으며, 에너지 전문인력 상주하에 1만1000여 사이트의 에너지 상황을 실시간 관제하고 있다.

KT는 산업부 장관을 비롯한 방문객들에게 △효율적인 에너지 소비환경을 제공하는 ‘GiGA energy manager’ △친환경 신재생에너지를 생산하고 ESS 등을 통해 저장·관리하는 ‘GiGA energy Gen’ △전력수급 상황에 적극 대응하는 ‘GiGA energy DR’ 등 세계 최고 수준의 스마트 에너지 서비스들을 시연했다.

이 외에 KT-MEG 센터와 연계된 전국 250개 태양광발전소의 경우 사전 장애진단, 실시간 발전상황 모니터링과 대응을 통해 실제 발전량을 향상시킨 사례를 선보였으며, 에너지 ICT 융합형 신시장 창출을 위한 정부의 과감한 지원 및 법 제도 개선도 제언했다.

백 장관은 “에너지신산업의 성장은 여타 산업의 성장에도 기여하는 4차 산업혁명의 주요 요소로 에너지와 ICT의 융합을 통한 새로운 서비스의 제공은 이용자들에게 에너지 비용절감 등 다양한 혜택 뿐 아니라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것”이라며 “에너지신산업 육성을 위해 다양한 산업계의 의견을 수렴하여 에너지신산업 정책방향과 지원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황창규 KT 회장은 “KT의 혁신적인 에너지 ICT 기술력을 활용해서 정부가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청정 에너지로의 전환’과 ‘미래신산업’ 육성정책에 적극 참여하고, 한전과 함께 글로벌 진출을 공동 모색하는 등 에너지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