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제책 효과" 중국 집값 상승률 한자릿수로 둔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인선 기자
입력 2017-08-20 11:4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가통계국, 70개 주요도시 신규주택 가격 전년 同比 9.7% 상승

중국 신규주택 가격 상승률 동향(단위:%, 전년 동기 대비 증감률) [자료=트레이딩이코노믹스]


중국 당국의 부동산 규제책이 효과를 내면서 집값 상승률이 8개월 연속 줄어들며 한 자릿수로 둔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시장조사업체 트레이딩이코노믹스에 따르면 중국 통계국 자료를 분석한 결과 70개 주요 도시의 7월 신규 주택 가격이 전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9.7% 올랐다.

신규 주택가격 상승률이 한 자릿수를 기록한 것은 지난해 8월 이후 11개월 만이다. 중국의 신규주택 가격 상승률은 지난해 11월 12.6%로 정점을 찍은 후 8개월 연속 둔화세를 보였다.

상승세가 둔화한 것은 중국 당국의 강도 높은 부동산 규제책으로 시장 거래가 급감했기 때문으로 풀이됐다.

특히 전월과 비교해 집값이 내린 도시가 9곳에 달해 전달의 6곳보다 내림세가 확산했다. 1선 도시에서는 베이징 신규주택 가격 상승률이 전달 대비 0.1% 포인트 둔화하며 두달째 하락했으며, 선전 신규주택 가격 상승률도 0.2% 포인트 둔화했다. 상하이 신규주택 가격은 전달과 동일한 수준을 보였다.

류젠웨이(劉建偉) 국가통계국 통계사는 각 지역마다 실시하는 규제책이 효과를 발휘하면서 과열양상을 보였던 주요 15개 도시 부동산 시장이 전체적으로 안정세를 보이고 있다고 평가했다.

중국 정부는 올 한해 부동산 시장을 안정시키겠다는 목적으로 잇달아 주택 규제의 고삐를 조여왔다. 부동산 거품이 중국의 금융 안정을 심각하게 위협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특히 수도 베이징은 올 3월 중순부터 한달새 부동산 투기를 막기 위한 조치를 10개 이상 쏟아냈다. 여기에는 주택담보대출 계약금 인상, 주택담보대출 금리 인상, 대출 상환기간 축소, 대출 금리우대 축소, 외지인 주택구매 자격심사요건 강화, 신규주택 매입후 3년간 거래 금지(기업 대상) 등이 포함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