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국방부, 일본 방위백서 맹비난, "위협론? 뻔뻔한 거짓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근정 기자
입력 2017-08-09 08:5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중국 국방부 "케케묵은 논리 또 꺼내, 중국군에 대한 악의적 먹칠"

  • 중국이 위협? 일본이야 말로 역내 안보 흔드는 주범, 사실 직시하라

중국 국방부가 8일 남중국해 등 해양에서의 중국위협론을 제기한 일본의 방위백서를 거세게 비판했다. [사진=연합/AP]



중국 국방부가 해양에서의 중국 군사력 증강과 관련해 '중국위협론'을 제기한 일본의 '2017 방위백서'를 거세게 비난했다.

중국 국방부는 8일 우첸(吳謙) 대변인의 명의의 담화를 공개하고 "일본이 이날 발표한 '2017 방위백서'는 케케묵은 논리로 중국군을 악의적으로 먹칠하려는 의도가 담겼다"고 비판했다.

일본이 두 눈을 뻔뻔하게 뜨고 거짓말을 하고 있다며 이는 국제사회를 기만하는 행위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중국군은 일본의 이러한 시도를 완강하게 반대한다"며 "일본은 즉각 이를 수정하라"고 요구했다고 중국신문망(中國新聞網)은 전했다.

일본이 중국군이 동중국해·남중국해의 세력 균형을 바꾸려하며 이는 국제사회와 역내 국가가 모두 우려하는 사실이라고 지적한 것에 불편한 심기를 내비쳤다. 우 대변인은 "사실 세력 균형을 바꾸고 국제사회 우려를 유발하고 있는 것은 일본"이라며 "모두 알다시피 일본은 군사·안보정책 조정과 평화헌법 개정으로 군사력 강화를 노리고 있다"고 반박했다.

우 대변인은 또 "중국은 방어적 성격의 국방정책과 군사전략을 견지하고 군사교류와 평화수호, 인도주의적 구조활동 등에도 광범위하게 동참하고 있다"면서 "이는 중국군이 대국의 군대로의 소명을 다하고 중국이 책임감있는 국가임을 세계에 알린 것"이라고 강조했다. 일본은 왜 이러한 사실을 외면하고 계속해서 세계를 속이는 망언을 일삼는지 모르겠다면서 이는 마땅히 국제사회의 경고를 받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중국이 일본과 영유권 분쟁을 빚고 있는 센카쿠(댜오위다오) 열도에 대해서는 "댜오위다오는 중국 고유의 영토로 이를 입증할 역사적·법적 근거가 충분하다"며 "이에 중국의 모든 행동은 합법적"이라고 밝혔다.

일본의 방위백서에 대해 중국 사회는 크게 반발하는 분위기다. 필리핀 마닐라에서 열린 중국-동남아시아국가연합(아세안) 외교장관 회의에 참석했던 왕이(王毅) 외교부장도 8일 귀국에 앞서 "일본이 또 다시 케케묵은 논리를 꺼내들었다"며 방위백서를 비판했다.

중국 언론도 여론전에 나섰다. 관영 중국중앙(CC)TV는 "일본의 방위백서가 '중국위협론'을 과장하고 일본의 안보가 나날이 위협받고 있다는 제멋대로식 논리를 내세우고 있다"면서 "이는 아베 신조 정부의 방위정책 확대를 위한 것"이라고 보도했다.

일본은 올해 방위백서에서도 독도가 일본 영토라는 억지 주장을 되풀이해 우리 정부의 거센 반발을 사기도 했다. 13년째 계속되는 부당한 주장이다. 북한에 대해서는 과거 '중대하고 절박한 위협'이라는 표현 대신 '새로운 단계의 위협'이라고 적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