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정보위 “북한 ICBM 성공 미확인…초기 수준 비행 시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은영 기자
입력 2017-07-11 16:1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서훈 국정원장이 1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이날 정보위원회는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화성-14형' 발사를 비롯한 최근 북한의 안보 동향 등에 대해 현안보고를 위해 열렸다. [연합뉴스]

 
장은영 기자 = 국회 정보위원회는 11일 북한이 지난 4일 발사한 탄도미사일에 대해 “중거리 미사일 KN-17을 개량한 것으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사거리를 가진 미사일로 잠정 평가한다”고 밝혔다.

정보위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서훈 국정원장에게서 북한 관련 업무 보고를 받았다. 자유한국당 소속 이완영 간사는 전체회의가 끝난 후 브리핑을 통해 “연구·개발 단계의 임시 발사 방식인 고정형 발사대를 활용한 점으로 볼 때, 초기 수준의 비행 시험으로 평가된다고 보고받았다”고 전했다.

ICBM 개발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대기권 재진입 여부에 대해서는 “아직 성공 여부가 확인되지 않았고, 시험 시설을 보유하고 있지 않다는 점에서 기술을 확보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는 평가”라고 말했다.

이어 “유도 장치를 통해 목표물에 정확히 명중시키는 종말 유도 기술은 재진입 기술이 선행돼야 한다는 점에서 확보하지 못한 것으로 추정된다”며 “재진입 기술은 탄두가 대기권 진입 이후 발생되는 고열과 진동을 견뎌내는 기술로, 반드시 다수의 실제 비행시험을 통한 신뢰성 검증이 필요하다고 했다”고 덧붙였다.

또 이 간사에 따르면 북한이 대형 중량 핵탄두 장착이 가능하다고 주장한 것은 과시하려는 목적이며, 국정원은 북한의 이번 탄도미사일 발사가 ICBM 기술 개발을 확보하려는 목적과 함께 한·미 정상회담 합의 내용에 대한 불만을 표출하고 국제사회의 제재 무용론을 확산하는 한편 대내외에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강한 지도자 상을 부각하기 위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이 간사는 “북한 풍계리 핵 실험장은 김정은 위원장 지시에 따라 핵실험이 언제든지 가능한 상태이지만 임박한 징후는 안 보인다”고 했다.

한편 국정원에 따르면 김정은 위원장은 지난 6월 19일 치과 위생용품 공장을 방문하고 14일간 공식 석상에 나타나지 않다가 7월 3일 당 청사 집무실에서 미사일 발사를 승인하는 서명, 친필 사인을 했다. 발사 당일인 4일 새벽에는 평안북도 미사일 발사장을 방문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