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한미정상회담 뒷 얘기 공개…문재인 대통령 'FTA효과 조사' 역제안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7-03 21:2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회담 시작부터 양측 기싸움 팽팽…장하성 정책실장 '촌철살인' 농담에 분위기 반전

문재인 대통령(왼쪽 두 번째)이 6월 30일(현지시간) 워싱턴 백악관 국무회의실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오른쪽 세 번째)과 확대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아주경제 주진 기자 =청와대가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한미 정상회담 뒷얘기를 3일 공개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정상회담과 관련해 우리가 남북관계에 있어 실리를 얻은 반면, 경제문제에 있어선 일방적으로 몰아붙임을 당했다는 분석기사가 있는데 절대 그렇지 않다"며 전반적인 회담 분위기를 상세히 소개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트럼프 대통령이 모두발언에서 '북한 문제는 심도 있게 대화했으니 미국과 한국의 무역협정이 공정해야 한다'고 운을 띄우며 의제를 통상 문제에 집중되도록 분위기를 잡아갔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한미 FTA는 양국 간 호혜적인데 문제가 있다면 실무협의를 하면 된다'고 말해 굉장한 긴장감이 돌면서 회담이 시작됐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의 발언에도 미국 측에서는 마이크 펜스 부통령과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 등이 트럼프 대통령이 말한 기조를 반복하면서 우리 측을 압박했다고 한다.

이 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한국의 새 정부가 원자력과 석탄으로부터 LNG로 에너지 정책을 전환한다고 했는데 미국이 좋은 조건만 맞추면 이를 공급할 수 있다'며 달래는 발언으로 포문을 열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FTA 규정이 불합리한 건지, 그 규정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은 것인지는 스터디(조사)해봐야 한다"며 "양국이 공동 조사단을 구성하자"고 역제안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한국은 GDP 대비 가장 많은 국방비를 지출하는 동맹국으로 미국의 최대 무기 수입국이고 주한미군 주둔 부지도 무상으로 제공한다'며 '평택기지에 소요되는 비용도 전액 한국이 낸다'고 역공했다"고 이야기했다.

장 실장이이 "한국의 공정거래위원회는 독·과점 폐해를 다루는 기관으로 한국과 미국 기업을 차별하지 않는다"고 방어막을 쳤고, 김현철 청와대 경제보좌관은 FTA 이후 미국 자동차의 한국 수출이 356% 증가한 점 등 구체적 수치를 제시하는 동시에 중국 철강 제품의 우회수출에 공동으로 대처하자고까지 제안하며 기싸움에서 밀리지 않았다.

이어 장 실장이 영어로 얘기하겠다고 하자 트럼프 대통령이 "와튼 스쿨 (출신)! 똑똑한 분!"이라고 농담하면서 긴장됐던 분위기가 한순간에 이완됐다고 한다.

농담으로 분위기가 풀리자 트럼프 대통령은 "나도 상호 호혜성을 좋아한다"면서 "문 대통령과 좋은 친구가 돼 감사하고 더 많은 성공을 바란다"고 말해 회담의 '좋은 결말'을 시사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은 지금까지 둘도 없는 미국의 안보동맹이었는데 이를 넘어 경제동맹으로 발전시키자"고 화답했다.

그러면서 "한미 FTA는 참여정부 시절부터 추진돼 내가 자부심과 애착을 갖고 있는데 이 자부심이 양국 관계가 발전해 나가는 디딤돌이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트럼프 대통령 내외의 연내 방한까지 제안하면서 회담을 훈훈하게 마칠 수 있었다는 게 청와대 측의 설명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