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신 "한국, 중국과의 외교 갈등으로 GDP 타격...회복에 1년 걸릴 듯"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3-07 11:1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크레딧 스위스 "한국 GDP 20% 감소 전망"

  • 2012년 일·중 갈등 이후 일본 경제 회복에 1년 걸려

중국 정부가 주한미군 사드 배치에 대한 보복으로 한국 관광 금지령을 내린 가운데 휴일에도 불구하고 5일 서울 중구 롯데면세점 본점에서 관광객들의 발길을 찾아보기 힘들다.[남궁진웅 기자, timeid@ajunews.com]


아주경제 문은주 기자 = 중국 정부가 한국 내 사드 배치와 관련 한국 관광 금지령을 내린 가운데, 이번 외교 갈등이 한국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을 최소 20% 감소시킬 수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타격을 입은 한국 경제가 회복되려면 최소 1년이 걸릴 수 있다는 전망이다.

◆ "중국 관광객 의존도 높아...한국 GDP 20% 감소 전망"

미국 경제 전문지 배런스가 최근 공개한 내용에 따르면 스위스 은행인 크레딧 스위스는 중국의 한국 관광 금지 조치가 올해 한국의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을 최소 20% 감소시킬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는 중국 개인·단체 관광객을 통해 관광 수입이 적지 않은 부분을 차지한다는 데 따른 것이다.

실제로 중국인 개별 관광객을 통한 관광 수입은 113억 달러(약 13조 492억 4000만 원) 규모로 한국 GDP의 0.8%를 차지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중국인 단체 관광객의 경우는 73억 달러(약 8조 4300억 4000만 원)로 총 GDP의 0.5%를 차지한다. 한국은행이 최근 전망한 한국 GDP 성장 목표는 2.5%다.

블룸버그통신이 6일(현지시간)자 보도를 통해 "한국과 중국의 외교적 긴장의 영향으로 제주 테디베어와 K-팝 스타들도 경제적 피해가 불가피하다"며 "지난해 제주도를 찾은 외국인 방문객 중 85%(약 310만 명)가 중국인이었던 만큼 주요 관광 명소뿐만 아니라 호텔 및 여행사, 렌터카 회사 등 연쇄 타격이 예상된다"고 전했다.

◆ "2012년 일본 사례 기억해야...경제 회복에 1년 걸릴 수도"

중국이 모든 제한을 철회하더라도 상황이 개선되기까지는 최소 6개월에서 1년이 걸릴 것"이라는 전망에 무게가 실린다. 블룸버그 통신은 "지난 2012년 센카쿠 열도(중국명 댜오위다오)를 둘러싼 영토 분쟁 당시 중국인들이 도요타 등 일본 브랜드에 대한 불매 운동을 벌여 큰 타격을 입었다"며 "일본 자동차 업체의 중국 판매율은 회복 때까지 1년이 걸렸다"고 밝혔다.

특히 중국의 불만 표시가 일부 브랜드의 불매 운동과 여행 제한을 넘어 한국의 스마트폰과 자동차 제조업체, 화학 제품 등에 대한 제재로 이어진다면 상황이 더욱 심각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크리스티앙 툰토노 크레딧 스위스 이코노미스트는 "한국은 총수출의 25%(부가가치세 기준 18%)를 중국에 의지할 정도로 상품 무역 부문에서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며 "가까운 장래에 분쟁이 해결되지 않는다면 한국 경제는 중국의 더 큰 압력에 직면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중국 정부는 지난 15일 주한미군 사드 배치에 대한 보복으로 중국 여행사에 한국 관광 패키지 판매 중단 지시 등 한국 관광 금지령을 내렸다. 중국의 집중 탄압 속에 롯데쇼핑과 아모레퍼시픽의 주가도 각각 9%, 19% 하락했다고 블룸버그통신은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