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 분할 승인 운명의 일주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2-21 18:4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현대중공업]


아주경제 송종호 기자 =현대중공업 분사 승인을 위한 임시주총이 일주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노사 간 향배가 엇갈리고 있다.

회사 측은 분사가 경영정상화를 위한 마지막 단계임을 꾸준하게 설득하고 있지만 노조는 분사 철회를 주장하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21일 관련업계에 따르며 현대중공업은 오는 27일 울산 한마음회관에서 임시 주주총회를 열고 비조선부문 회사 분할 승인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이날 안건이 가결되면 4월 1일 현대중공업은 조선·해양, 전기·전자, 건설장비, 로봇, 그린에너지, 서비스사업 등 6개 부분으로 분할이 이뤄진다.

이에 따라 ‘현대일렉트릭앤에너지시스템’ ‘현대건설기계’ ‘현대로보틱스'가 새 이름을 갖게 되며, 현대그린에너지와 글로벌서비스는 현대중공업과 현대로보틱스의 자회사가 된다.

현대중공업은 사내 청구를 통해 노조를 설득에 중점을 두고 있다. 지난 15일 현대중공업은 사내 소식지를 통해 ‘세계 1등’ 구호에 만취한 과거의 방만 경영을 고백했다. 현대중공업은 지난해 1조6419억원으로 3년 만에 흑자전환을 했지만 2014~2015년 2년 연속으로 적자를 기록했다.

현대중공업은 이 기간 동안 비조선 부문인 전기·전자, 건설장비, 로봇 등은 조선업에 가려져 필수적인 투자조차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고 짚었다.

결국 세계 1등도 아닌 상황에서 세계 1등처럼 지내온 비조선 부문은 경쟁력 확보 기회조차 갖지 못한 채 불황을 맞았다고 지적했다.

현대중공업은 “이 같은 구조적 문제와 비효율은 분사를 통해 해결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노조는 회사측과 달리 주총을 일주일 앞두고 반대 강도를 높이고 있다.

분사에 반대해 금속노조에 가입한 현대중공업 노조는 금속노조가 교섭대표임을 인정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이날 백형록 현대중공업 위원장은 울산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회사 측은 금속노조가 현대중공업지부의 교섭대표임을 인정하고 금속노조가 참여하는 교섭에 즉각 참여할 것”을 촉구했다. 

노조 측은 앞으로 전면 파업도 강행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회사의 분사를 막기 위해 23일을 시작으로 24일, 27일에 조합원 1만4000여명을 대상으로 8시간 전면파업을 벌일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회사 측은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해를 넘긴 임단협과 분사는 별개의 사안”이라며 “ 회사는 예정대로 주총을 열고 분사 절차를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