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중국 증시 IPO 봇물 이룰까, 직접금융 50조원 웃돌 전망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2-09 14:4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중앙 당국, 유관부처 잇따라 "조건 부합 기업, 상장 지원한다" 강조

  • 기업 자금난 해결, 실물경제 발전에 긍정적으로 평가

[사진=신화통신]


아주경제 김근정 기자 = 지난해 말부터 중국 정부 당국과 각 유관부처가 계속해서 기업공개(IPO) 활성화를 강조하면서 올해 IPO와 이를 통한 자금조달 규모가 크게 늘어날 전망이다. 

증권일보(證券日報)은 지난 3개월간 중국 당국, 유관 부처가 잇따라 조건에 부합하는 기업 상장에 힘을 실어줘야 한다는 내용을 담은 문건을 내놨다며 올해 직접금융 규모가 크게 늘어날 수 있다고 9일 보도했다. 일각에서는 올해 중국 기업의 직접금융 자금조달 규모가 3000억 위안(약 50조1000억원)에 달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다.

직접금융은 기업이 금융기관의 개입없이 주식이나 회사채 발행으로 자금을 조달하는 방식을 말한다.

지난 8일 중국 증권감독관리위원회(증감회)는 제12차 전국인민대표4차회의 1502호 건의안 '에너지절약·환경보호 과학기술 산업발전 건의' 에 대한 답변을 내놨다. 증감회는 "앞으로 국가 산업정책과 IPO 승인 조건에 부합하는 에너지절약·환경보호 관련 기업의 상장을 통한 자금조달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2017년 중국 중앙정부 1호 문건인 '중국 당 중앙·국무원의 농업 공급 측 개혁 심화와 농업·농촌발전 신성장동력 창출에 관한 의견'에서도 "조건을 갖춘 농업 관련 기업의 상장, 채권발행과 인수·합병(M&A)를 지원한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이 외에도 △개발구 개혁 추진과 혁신발전에 관한 의견 △ 대외개방 확대와 외자 활용 조치에 관한 통지 △ 13차 5개년(2016~2020) 관광업 발전규획 △ 13차 5개년 국가 전략적 신흥산업 발전규획 등 각 분야의 발전계획, 지도의견에 "조건에 맞는 기업의 상장을 지원한다"는 문장이 포함됐다.

후샤오후이(胡曉輝) 롄추(聯儲)증권 수석 투자고문은 증권일보 기자와의 인터뷰에서 "최근 중국 기업의 직접금융을 통한 자금조달 비중이 지나치게 낮아 구조적으로 비합리적"이라며 "직접금융 활성화는 기업 자금난을 해결하고 기업 발전을 도울 수 있다"고 말했다. 또, 올해 중국 기업의 직접금융 규모가 지난해의 두 배 수준인 3000억 위안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했다.

글로벌컨설팅업체 PwC에 따르면 지난해 상하이·선전거래소 IPO는 총 227건, 조달액은 1504억 위안(약 26조원)에 그쳤다. PwC는 올해 중국 IPO는 전년대비 40~50% 급증한 320~350건, 조달액은 2200억~2500억 위안 수준을 예상한 바 있다. 

실제로 최근 중국 IPO 승인에 속도가 붙은 모양새다. 대신, 무분별한 상장에 따른 리스크 확대를 막기 위해 심사 기준은 까다로워졌다. 올 들어 IPO 승인을 받지 못한 기업은 총 7곳으로 지난 1월 IPO 승인률은 신청기업의 85.4%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91.21%를 밑도는 수준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