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자회사 네이버랩스, 카쉐어링업 진출 모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1-30 20:2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 = 네이버랩스 제공]


아주경제 이정하 기자 = 네이버의 연구개발(R&D) 전문 자회사인 '네이버랩스'가 정관 사업목적에 '카쉐어링(차량공유)' 업종을 넣은 것으로 확인돼 진출 모색 가능성에 무게가 쏠린다.

30일 네이버에 따르면 1월 초 분사한 네이버랩스의 정관 사업목적에 '카쉐어링 및 관련 중개업'과 '자동차 부속품 및 관련 용품의 제조 임대 판매 서비스업'이 명시됐다.

네이버 측은 이에 대해 공간·교통 기술의 다양한 가능성을 탐색하자는 취지에서 문구를 정관에 넣었다. 당장 특정 사업의 실현 여부를 논하기는 이른 단계라고 설명했다.

특히 자율주행차 기반의 카쉐어링은 사람 없이 운행되는 차량을 언제 어디서나 편하게 탈 수 있는 미래형 서비스로, 구글·우버 등 글로벌 IT 기업도 적극 연구개발(R&D) 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업계에서는 이 서비스가 앞으로 10년 이내에 초기 상용화가 될 공산이 큰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네이버랩스는 현재 전반적으로 자동 주행이 되지만 비상 상황에서는 인간이 운전에 개입해야 하는 수준의 자율주행차를 개발해 곧 국내 일반 도로에 시범 운행할 예정이다.

네이버랩스가 내놓은 자율주행차는 미국도로교통안전국의 자율주행 기술 기준인 0∼5단계에서 3단계에 해당한다. 3단계는 국내외에서 개발되는 자율주행차 중 최상위권 수준이다.

다만 자율주행차 기반의 카쉐어링이 이뤄지려면 이보다 훨씬 높은 수준인 5단계의 자율주행차가 필요하다. 이 단계에서는 인간의 개입·조작이 전혀 필요 없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