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관계장관회의] 정부, 창업 활성화 올인... 3조5000억원 벤처펀드 만든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1-18 09: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홍남기 미래부 제1차관이 18일 오전 경기도 과천시 관문로 정부과천청사 미래부 기자실에서 '창업 활성화 방안'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미래부) 


아주경제 한준호 기자 = 정부가 창업 활성화를 위해 3조 5000억원 규모의 역대 최대 벤처펀드를 조성하고, 벤처 투자에 2조 3000억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5만개 벤처기업을 설립하고, 500개 스타트업의 글로벌 진출을 돕는다.

정부는 1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차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창업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

이날 발표된 창업 활성화 방안은 최근 일기 시작한 창업 붐을 지속시키기 위해 창업 생태계 활성화의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미래창조과학부를 중심으로 추진됐다. 지난해 3만3000개의 벤처기업이 들어서고, 신설법인이 9만5000개에 달하면서 역대 최대 창업 붐이 일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전국 17개 지역에 구축된 창조경제혁신센터를 중심으로 다양한 창업 성공 사례가 공유되고, 스타트업의 해외진출 지원이 활발하게 이뤄지면서 창업 붐이 본격화됐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이에 정부는 창업 붐을 살리기 위해 △전 국민의 창업 관심도를 높이고(붐업) △창업 플랫폼을 고도화해(빌드업) △기술 기반의 질 좋은 창업을 유도(스타트업) △창업 시스템을 강화한다(스케일업)는 ‘4업(UP)' 전략을 추진한다.

먼저 정부와 민간이 개최하는 다양한 창업경진대회와 공모전을 통합해 수상자에 대한 혜택을 강화하는 등 임팩트 있는 행사로 탈바꿈 시킨다. 창업 붐을 지역으로 확산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지역 특성에 맞는 사업모델 개발에 나선다. 지방 대학의 창업을 돕기 위한 대학창업펀드도 만든다.

이어 전국 창조경제혁신센터 둥 창업 인프라가 잘 갖춰진 대구와 경기센터를 전국 단위의 창업거점으로 삼고, 부산·충남·대전 센터를 혁신센터의 허브로 키운다. 각 지역 혁신센터의 자체 수익모델을 확산시켜 자립할 수 있게 하고, 전용 펀드도 조성한다. 판교 창조경제밸리을 글로벌 창업 중심지로 키워 오는 2020년까지 창업 인프라를 단계적으로 확충해 나간다.

또 대학의 과학기술 기반 창업을 적극적으로 육성하기 위해 정부예산을 집중 투입하고, 창업 인재를 위한 특기자 전형을 도입한다. 해외 유망 스타트업들이 한국에서 창업할 수 있도록 돕는 ‘K-스타트업 그랜드챌린지’도 지난해에 이어 추진한다.

마지막으로 어렵게 창업에 성공한 기업이 한 발짝 더 발전할 수 있도록 창업 초기에 비해 부족했던 성장단계 지원도 대폭 강화한다. 이를 위해 3조 5000억원 규모의 신규 벤처펀드를 조성하고, 1500억원 규모의 미래기술펀드를 만든다.

특히 창업 도약기에 접어든 기업에 대한 예산 지원을 확대해 창업 3~7년차 기업에 대한 ‘창업도약패키지’사업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홍남기 미래부 1차관은 “4차 산업혁명의 물결 속에서 일자리 창출과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해답은 창업에 있다”며 “그동안 어렵게 이룬 창업 열기를 이어나가고 더 큰 성장과 성과 확산을 위해 속도감 있게 대책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