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선관위, '대선 개표부정' 의혹 제기한 이재명에 반박 "있을 수 없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1-08 18:0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이재명 성남시장이 지난 6일 오후 강원 춘천시 강원대학교 백령아트센터에서 춘천사회적경제네트워크 초청으로 강연하기에 앞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아주경제 이수경 기자 =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박근혜 대통령이 당선된 18대 대통령선거의 개표부정 의혹을 제기한 야권의 대권주자 이재명 성남시장을 향해 8일 "개표부정은 결단코 없었으며, 있을 수도 없다"고 반박했다.

앞으로 이 같은 의혹 제기에 대해 강력히 대응하겠다는 방침도 분명히 했다. 

이 시장은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18대 대선을 언급하며 "많은 국민이 전산개표 부정의심을 하고 있고 그 의심을 정당화할 근거들이 드러나고 있다"면서 "투표소 수개표를 위해 투쟁하는 많은 분들을 응원한다"라고 썼다.

선관위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개표의 첫 과정인 투표함의 개표소 이송부터 정당추천 참관인이 동행하고, 개표소에서는 정당 및 후보자가 추천한 4500여 명의 개표참관인이 개표의 모든 과정을 눈앞에서 직접 확인했다"면서, "개표가 끝난 뒤에는 전체 1만3542개 투표구의 개표상황표를 재차 확인하고 의혹이 제기된 투표구의 투표이미지 파일을 언론에 공개하는 등 개표과정에 조작이 없었음을 입증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개표 현장에서 공무원, 교사, 일반국민 등 6만 여명이 개표와 동시에 부정을 감시하는 역할을 했다는 점도 부정이 없는 근거로 꼽았다.

아울러 선관위는 "투표지분류기는 투표지의 후보자별 유·무효를 분류하는 단순한 보조기구로써 전자개표기가 아니다"라며 "외부의 어떤 기기와도 온라인으로 연결되어 있지 않으며, 투표지분류기의 보안시스템 마스터키 생성권을 국회 제1정당과 제2정당에 할당하는 등 프로그램 조작이 원천적으로 차단된다"고 강조했다.

분류결과를 개표사무원과 여·야 정당에서 추천한 선관위원이 검열해 최종 확정하는 ‘수개표’ 과정을 거치는만큼, 투표지분류기와 관련해 개표 부정이 있을 수 없다는 설명이다.

선관위 측은 "투표지분류기가 사용된 동일한 개표절차를 거친 당선인이 근거 없이 개표부정 의혹을 확산시키는 것은 무책임한 행위이자 국민이 결정한 의사를 부정하고 민주적 정통성을 훼손하는 반민주적 행위로서 결코 용납될 수 없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객관적 근거 없이 일부 주장만 듣고 개표부정 의혹을 제기해 선거의 공정성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저해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며 개표부정 의혹 제기 행위에 대한 자제를 촉구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