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항공 19년째 단독노선 사라진다...대한항공 인도 델리서 '맞불'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10-23 15:4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대한항공, 12월1일부터 주5회 신규취항

  • 아시아나항공, 10월30일부터 주7회 증편운항

대한항공 및 아시아나항공 인도 델리 노선 운항 현황 [사진=각 사]


아주경제 이소현 기자 =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의 19년째 단독노선인 인도 델리에 취항하게 되면서 장거리 노선에서도 국내 양대 항공사의 암묵적인 ‘노선 나눠먹기’ 관행이 깨지고 있다.

23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대한항공은 오는 12월 1일부터 인천~델리 노선에 주 5회 신규취항한다.

기존에 대한항공은 인도 최대 상업도시인 뭄바이를, 아시아나항공은 인도의 정치, 경제의 중심지인 델리를 각각 취항해왔다.

이로써 아시아나항공이 1997년 취항해 19년째 단독노선으로 운영해온 인천~델리 노선에 대한항공이 신규취항하게 되면서 양사간 점유율 경쟁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델리는 황금 노선 중 하나다. 아시아나항공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인천~델리 평균 탑승률은 75~80%에 달해 기복 없이 꾸준한 수요를 보이는 노선이다.

특히 델리는 관광과 기업 수요가 골고루 높다. 삼성전자, LG전자, 현대자동차, 포스코, 두산중공업 등 국내 대표 기업들은 물론 IBM, 구글, 야후 등 글로벌 기업들이 다수 진출해 있다.

또 이슬람교, 힌두교 유적이 고루 보존돼 있는 종교의 도시로 간디 기념관과 1차 세계대전 당시 희생된 인도군의 위령탑인 ‘인디아 게이트(India Gate)’ 등 다양한 문화 유적지들이 있어 관광객들도 많이 찾는다.

대한항공이 델리 노선에 신규취항하면서 경쟁에 불을 지폈다면, 아시아나항공은 증편으로 점유율 확보에 나섰다.

아시아나항공은 델리 노선에 기존 3회 운항에서 지난 7월 1일부터 주5회 운항하고 있다. 여기에 동계스케줄이 운영되는 오는 30일부터 매일(주7회) 운항에 나설 계획이다.

과거 항공업계는 암묵적으로 단독노선을 운영했다. 경쟁 항공사가 이미 자리 잡은 노선에 후발주자로 뛰어들면 수익성을 자신할 수 없을뿐더러 항공수요를 나누면서 양쪽이 모두 손해 보는 치킨게임은 지양하는 분위기였다.

그러나 관행처럼 운영되던 단독노선이 점차 사라지고 있는 데는 국내 항공시장에 저비용항공사(LCC)의 등장으로 경쟁이 심화되면서부터다. 국내 LCC들이 괌, 사이판, 오키나와, 삿포로 등 근거리 국제선에 속속 취항하면서 독점노선 체제에 균열이 생겼다. LCC의 국제선 여객 분담률은 2012년 8월 8.3%에서 지난 8월 20.4%까지 급증했다.

이같은 항공사 간의 노선경쟁은 항공 이용객들에게는 다양한 선택지가 부여될 뿐만 아니라 항공료는 저렴해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과거 대한항공의 단독노선이었던 자카르타도 아시아나항공이 뒤따라 취항하면서 항공료가 40%까지 저렴해지는 효과를 볼 수 있었다”면서 “항공사간 무한 경쟁체제로 향후 독점으로 운영하는 노선은 계속 줄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