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송도,영종도 신규아파트사업 초비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10-21 11: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인천 연수구,중구,제1차 미분양관리지역에 포함돼…

아주경제 박흥서 기자 =어렵사리 불씨를 살리고 있는 인천송도국제도시와 영종 하늘도시 부동산 시장에 찬바람이 불고 있다.

최근 정부가 가계부채 관리방안을 내놓으면서 인천시 연수구(송도)와 중구(영종도)를 ‘제1차 미분양관리지역’에 포함시켰기 때문이다.

송도국제도시 전경[1]


정부는 지난8월 1200조원이 넘는 가계부채관리방안을 내놓으면서 수도권8곳,지방6곳등 총 24곳을 미분양관리지역으로 정하고 우선 1차로 10월17일부터 2017년1월16일까지 3개월간 운영에 들어갔다.

대상지역은 이 기간동안 토지매입단계부터 분양보증 예비심사를 의무적으로 받아야한다.

영종하늘도시 조감도(안)[1]


예컨대 주택공급을 목적으로 부지를 매입할 경우 사업자는 반드시 주택도시보증공사(HUG)로부터 사업수행능력과 사업성등 까다로운 예비심사를 받아야 하며 이를 통과하지 못할 경우 아파트 중도금 대출길이 막히게 된다.

이 때문에 이번 1차미분양관리지역에 포함된 인천 연수구와 중구에 소재한 인천송도국제도시와 영종하늘도시등 최근 불붙기 시작한 부동산경기에 부응해 인천지역 부동산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지역들의 신규사업에 비상이 걸린 상태다.

이에대해 최근 송도에 아파트부지를 매입한 한 기업체 관계자는 “정부의 미분양관리지역 기준에 맞추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걱정이 되는 것은 사실”이라면서 “만약 HUG로부터 중도금대출 보증을 받지 못한다면 사업은 사실상 불가능”하다며 한숨을 쉬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