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민주 8·27 전당대회] 새 당 대표에 추미애…김병관·양향자·송현섭 최고위원(종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8-27 19: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27일 오후 서울 송파구 올림픽체조경기장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제2차 정기전국대의원대회에서 당대표로 선출된 추미애 후보가 수락연설을 하고 있다.[남궁진웅 기자, timeid@ajunews.com]


아주경제 김혜란 기자 = 더불어민주당 새 당 대표에 5선의 추미애 후보가 선출됐다. 친문(친문재인) 진영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아 '1강 2중' 구도를 굳힌 추 후보가 이날 이변 없이 대표로 당선됐다. 

27일 서울 올림픽체조경기장에서 열린 더민주 전당대회에서 추 후보는 득표율 54.03%로 23.89%를 얻은 이종걸 후보와 30%포인트 차로 1위를 차지했다. 김상곤 후보는 22.08%의 득표율을 기록해 3위에 그쳤다. 새 대표의 임기는 2년으로 2018년 8월까지 더민주 사령탑을 맡아 당장 9월 정기국회와 내년 대선 후보 경선 관리를 책임져야 한다. 

추 후보는 수락 연설에서 "집권을 위해 여러 개로 나뉜 보조경기장이 중요한 게 아니라 하나의 큰 주경기장을 우리 함께 만들어내자"며 "대통령이 국민이 가라는 길을 외면하고 가지 않는다면 우리가 단호히 맞서겠다. 어떤 고난과 탄압이 있어도 그 길을 가야 강한 야당이 되고 수권 비전을 만들 수 있지 않겠나"라며 선명성을 강화해 강한 대여투쟁에 나설 것임을 예고했다. 
 

27일 오후 서울 송파구 올림픽체조경기장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제2차 정기전국대의원대회에서 추미애 후보가 당대표 선출 직후 당원들을 향해 인사하고 있다.[남궁진웅 기자, timeid@ajunews.com]


이어 "대선주자를 모두 함께 모셔 공정하고 깨끗한 경선, 정당사에 길이 남을 역동적인 경선을 만들자"며 "흩어진 지지자를 통합으로 한데 묶어 기필코 승리하는 정당을 (당원) 여러분과 여러분과 함께 만들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추 후보는 이후 기자회견에서 승리 요인을 묻자 "어느 때보다도 분열을 끝내고 통합해달라는 당원들의 당심이 절절했고 제가 통합의 대표가 되겠다고 말씀드렸다"며 "분열을 치유하고 통합의 중심이 되겠다고 호소드린 것을 제대로 알아주신 것 같다"고 설명했다. 

여성 최고위원에는 양향자 후보, 청년 최고위원은 김병관, 노인 최고위원은 송현섭 후보가 선출됐다. ' 삼성전자 최초의 고졸 출신'으로 유명한 양향자 후보는 득표율 57.08%로 현역 의원인 유은혜 후보를 꺾고 당선됐다. '벤처 신화' 김병관 후보도 55.56%의 득표율로 승리했다. 

더민주 지도부는 당 대표와 부문별 최고위원 5명, 권역별 최고위원 5명, 원내대표 등 12명으로 구성된다. 이번 전대에서는 전체 5명의 부문별 최고위원 중 선거인단 구성이 안 된 노동·민생을 제외한 여성·노인·청년 최고위원을 선출했다. 권역별 최고위원은 시·도당 위원장 간 호선 방식으로 선출했으며 그 결과 권역별 최고위원에는 김영주(서울)·전해철(경기)·최인호(부산) 의원과 김춘진 전북도당 위원장, 심기준 강원도당 위원장이 확정됐다.
 

27일 오후 서울 송파구 올림픽체조경기장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제2차 정기전국대의원대회에서 당대표로 선출된 추미애 후보와 최고위원들이 당원들을 향해 인사하고 있다.[남궁진웅 기자, timeid@ajunews.com]

 

27일 서울 송파구 올림픽체조경기장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제2차 정기전국대의원대회에서 당원들이 투표를 마치고 투표소를 빠져나오고 있다.[남궁진웅 기자, timeid@ajunews.com]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