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G7 남중국해 성명'에 발끈 "강렬한 불만 표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5-29 13:0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중국 무장경찰이 남중국해에서 해상구조훈련을 하고 있다.[사진=신화통신]



아주경제 베이징특파원 조용성 기자 = 중국 정부는 주요 7개국(G7) 정상이 27일 남중국해 등에서 군사 거점화를 시도하는 중국을 견제하는 내용이 담긴 정상선언을 채택한 데 대해 '강렬한 불만'을 표출하며 강력히 반발했다.

화춘잉(華春瑩)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당일 정례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에 대해 "일본이 주최한 이번 G7 정상회의는 남중국해 긴장을 부채질했고 이는 남중국해 안정에 불리하게 작용할 것"이라며 "일본과 G7에 강렬한 불만을 표시한다"고 밝혔다. 그는 "우리는 G7이 객관적이고 공정한 입장과 태도로 영토 문제에서 (한쪽) 입장을 지지하지 않는다는 약속을 철저히 지키고 무책임한 발언을 중단하기를 희망한다"면서 지역의 평화안정에 도움이 되는 일을 더 많이 할 것을 촉구했다.

화 대변인은 "중국은 남중국해에서의 항해와 비행의 자유를 결연히 수호해 왔지만 '항행의 자유'는 마음대로 다니는 '횡행의 자유'와는 다르다"며 "중국은 개별 국가가 항행의 자유를 핑계로 중국을 모함하는 것을 결연히 반대한다"며 미국을 우회적으로 비판했다. 그는 "중국이 남해(남중국해)에서 진행 중인 관련 활동(인공섬 조성 등)은 완전히 주권 범위 내에서 이뤄지는 정당하고 합법적인 일"이라며 논쟁의 여지가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갈수록 많은 나라와 국제기구가 중국의 입장을 지지하면서 역외국가의 간섭에 반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G7 정상들은 이날 일본 미에(三重)현 이세시마(伊勢志摩)에서 이틀째 회의를 열고 "남중국해와 동중국해의 상황을 우려하며, 평화적 해결의 중요성을 강조한다"는 내용의 정상선언을 채택했다. 다만, 중국을 직접 명기하지는 않았다. 

관영 환구시보(環球時報)는 27일 "중국과 일본이 G20과 G7의 머리글자인 'G' 정상회의를 놓고 영향력 경쟁을 하고 있다"는 제목의 1면 기사에서 "이번 G7 정상회의는 일본의 정치쇼 무대",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가 G7을 빌려 개인적 사욕을 도모하고 있다"는 등의 비판을 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