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 2일 로하니 대통령과 정상회담…제2중동붐 기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5-01 19:1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인프라, 플랜트, 에너지 등 인프라 사업에 우리 기업 참여 요청

  • 정상회담서 북핵 논의 예상…이란 우방인 북한 압박

이란을 국빈 방문하는 박근혜 대통령이 1일 오전 성남 서울공항에서 출국하며 환송객들에게 손을 들어 인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아주경제 주진 기자 =이란을 국빈 방문중인 박근혜 대통령은 2일 테헤란에서 호자토레슬람 하산 로하니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는다.

우리나라 대통령으로서는 1962년 양국 수교 이후 54년 만에 첫 이란 방문이다. 서방의 경제제재 해제 이후 산업 선진국들의 각축장이 되고 있는 이란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세일즈외교 행보다.

박 대통령은 이번 정상회담에서 인프라, 플랜트, 에너지 분야는 물론 △미래 신성장동력 △ 보건, 환경, 해양・수산 △문화・교육 △개발협력 등 제반 분야에서의 호혜적 실질협력 방안에 대해 심도 있는 의견을 교환할 계획이다. 아울러 양국 관계 발전 및 협력 방안, 북핵 문제 등 한반도 정세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박 대통령은 로하니 대통령과 법무, 문화, 교육, 과학기술, 산업, 보건, 금융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조약・협정 및 MOU를 체결하는 협정 서명식에 참석하고, 이어 공동 기자회견을 연 뒤 오찬을 함께 한다.

이어 아야톨라 알리 하메네이 이란 최고지도자와 면담을 하고, 양국 관계에 대해 의견을 교환한다. 또 이날 저녁에는 한·이란 문화교류 행사에 참석, 무술공연을 관람하는 등 문화외교 행보를 펼친다.

박 대통령은 3일에는 한·이란 비즈니스 포럼에 참석, 연설을 통해 양국간 협력을 방안을 제시하고 기업인들의 대이란 네트워크 구축을 지원한다. 이어 동포 대표들과 간담회를 갖고 고대 페르시아 유물을 둘러보며 문화교류의 중요성을 강조할 계획이다.

이번 박 대통령의 이란 국빈방문은 양국 관계를 업그레이드시키는 동시에 양국 경제협력도 크게 확대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박 대통령은 지난 달 29일 서면으로 이뤄진 이란 IRAN 신문사와의 인터뷰에서 양국 경제협력과 관련, “이란과 교역 규모의 복원은 물론 교역 품목을 다변화하고, 이란의 경제 재건에 필요한 인프라, 산업기반, 과학기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긴밀한 성장 파트너십을 구축하기를 희망한다“면서 ”앞으로 이란이 철도, 도로, 항만, 발전 및 전력망, 수자원 등 인프라 개선을 집중 추진할 걸로 아는데, 그 동안 한국이 이란의 다양한 프로젝트에 참여해서 기술과 신뢰성을 입증해 왔기 때문에 협력 확대가 유망하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현재 한국은 이란의 원유를 수입하고, 이란은 한국의 산업용 원부자재를 주로 수입하는 교역구조인데, 앞으로 양국간 교역품목을 다변화시킬 여지도 크다”면서 고 “이란의 높은 교육열과 과학기술 수준을 감안하면, ICT, 보건의료, 에너지신산업 등 고부가가치 신산업 분야에서도 상호협력의 시너지가 클 것”이라고 기대했다.

그러면서 “향후 외교장관 회의 정례화를 비롯해서 고위 정치 레벨에서의 교류 확대는 물론이고, 양국 산업장관을 대표로 하는 한-이란 경제공동위 활성화를 통해 경제협력 가속화에도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 박 대통령은 이란핵협상 타결이 북핵 문제 해결에 반면교사가 될 수 있다는 점을 내비쳤다.

박 대통령은 “우리나라는 북한의 핵무기 개발로 큰 위협을 받고 있는데,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위협하는 북한의 핵개발을 우리 정부는 용납할 수 없다“면서 ”이것은 한반도 뿐 아니라 동북아와 세계평화를 위협하는 일이고 북한 주민들이 김정은 정권의 유지를 위해 핵개발의 희생양이 되는 것도 막아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이란 핵협상 타결이 북핵 문제 해결에 주는 함의에 대해 관심을 갖고 보고 있으며, 북한이 하루속히 진정성을 갖고 협상과정에 복귀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