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당국 '단속' 칼 빼들어, 증권사 '바들'...中 증시도 '검은 금요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11-29 11:0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7일 상하이종합 5.48% 급락, 선전종합도 6.09% 쭉 하락, 증권사 낙폭 커

안정세를 타던 중국 증시가 27일 증감회 증권사 단속 소식에 급락했다. 3개월만에 최대 낙폭을 보이며 '검은 금요일'을 연출했다. [사진 = 신화통신]


아주경제 김근정 기자 = 안정세를 보이며 상승장 지속의 기대감을 키우던 중국 증시가 11월 마지막주 금요일 폭락하며 '검은 금요일'을 연출했다. 이날 하루 낙폭이 6%에 달하며 지난 8월 말 이후 3개월래 최대 낙폭을 보였다.

27일 상하이종합지수는 장중 6% 이상 폭락하는 등 급격한 하락세를 보이며 전거래일 대비 199.25포인트(5.48%)하락한 3436.30으로 장을 마쳤다. 선전종합지수도 전거래일 대비 6.09%가 고꾸라진 2184.11로 장을 마감했다. 지난 6월 이후 혼돈을 겪었던 중국 증시가 10월 이후 서서히 안정세를 보이며 상승전망에 힘이 쏠리던 상황이었던 만큼 시장의 충격은 더욱 컸다.

파리의 동시다발 테러, 경기 둔화세 지속 등 각종 악재에도 큰 요동이 없었던 중국 증시가 갑자기 미끄러지듯 급락한 이유는 뭘까. 그 배경에는 중국 증권 당국이 과감하게 꺼내든 서슬퍼런 단속의 칼날이 있다.

최근 고위급 인사가 줄줄이 비리로 체포된 중국의 '골드만삭스' 중신증권과 국신(國信)증권이 내부자 거래 등 비리 혐의로 당국의 조사를 받고 있다는 발표가 이날 나온 것이 급락의 시발점이 됐다. 신경보(新京報)의 27일 보도에 따르면 중국 증권관리감독위원회(증감회)가 26일 증권관련 규정 혐의로 중신증권 등에 대한 대대적 조사에 착수했고 중신증권이 이를 공시를 통해 알리며 사실임을 인정한 상태다.

당국은 지난 6월 중순 이후 증시가 폭락하자 핵심 증권사에 대한 단속의 고삐를 죄고 있다. 여기다 대형 증권사가 단속 칼날을 맞고 흔들리고 있음이 사실로 확인되면서 시장은 이를 당국이 증권사는 물론 금융업 전반에 대한 대대적인 단속의 신호탄을 쏜 것으로 받아들이는 분위기다.

법제만보(法制晩報) 등 중국 언론 보도에 따르면 상장된 증권사 23개 중 현재 당국 조사에 직간접적으로 연관된 증권사만 해통(海通), 국태군안(國泰君安), 광발(廣發), 화태(華泰), 방정(方正) 등 7개사에 이른다.

단속의 직격타를 맞고 있는 것은 중신증권이다. 이미 지난 8월 말 임직원 4명에 대해 내부자거래 혐의로 형사처벌을 받았고 9월엔 청보밍(程博明) 사장, 위신리(于新力) 운영관리부 책임자, 왕진링(王錦嶺) 정보기술센터 부사장 등 주요 경영진이 수사대상이 됐다. 중신증권의 '영혼'으로 불리는 왕둥밍(王東明·64) 회장도 최근 돌연 '나이'를 이유로 경영진에서 물러났다. 증권가는 이것이 당국의 문책성 '경질'일 수 있다는 추측을 내놓고 있다.

여기다 지난 24일 중국증권업협회는 중신증권의 4~9월 장외 스와프 거래총액이 1조633억 6300만 위안에 이른다고 폭로해 증신증권에 대한 당국의 단속은 계속될 전망이다. 중신증권이 "이는 시스템 업그레이드 과정에서 오차로 인해 잘못 집계된 수치"라고 해명했지만 시장은 이중 상당액이 지난 6~7월 증시 폭락 과정에서 벌어들인 수익으로 추정하고 있다.

중신증권은 지난 7월 증시 폭락당시 당국의 증시 구제책을 미리 알고 이를 기반으로 투자해 수익을 벌어들였다는 의혹을 받아왔다. 주식 스와프는 일정기간 주식투자로 얻은 수익과 고정금리 수익을 교환하는 파생상품이다

중국 3대 증권사 국태군안 증권의 홍콩 자회사 국태군안국제 옌펑(閻峰) 최고경영자(CEO)가 최근 중국 공안의 조사를 받는 사실이 확인됐고 해통증권도 증감회로부터 증권법규 위반 혐의로 조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화천국태(華天國泰) 등 12개 사모펀드 역시 당국의 조사 대상에 포함된 것으로 파악됐다. 이달 초 중국 사모펀드업계의 '마이더스의 손'으로 불리던 쉬샹(徐翔) '쩌시(澤熙)투자관리' 대표가 내부자 거래 등으로 당국에 체포되면서 사모펀드 역시 당국 단속의 칼날을 피할 수 없음을 확실히 보여준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