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초대석] 장재하 스팍스운용 대표 "亞 리서치 기반 한중일 상품 기획"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10-12 08:5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장재하 스팍스자산운용 대표가 서울 여의도 본사에서 아주경제와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 남궁진웅 기자] 



아주경제 이규진 기자 = "한국 시장만 봐서는 안 된다. 양적완화로 경기가 살아나는 일본과 중국을 엮어 한중일 상품을 기획하고 있다."

대표적인 일본 운용사로 탈바꿈한 스팍스자산운용코리아 장재하 대표는 아주경제와 인터뷰를 통해 이런 계획을 밝혔다. 2014년 일본 스팍스그룹에 인수된 코스모자산운용은 올해 2월 스팍스자산운용코리아로 사명을 바꿨다.

일본 중소형주에 강한 스팍스그룹은 고객 절반 이상이 유럽, 중동계일 만큼 세계적으로 인정을 받고 있는 회사다. 외국 투자자가 많기 때문에 스팍스자산운용코리아는 스팍스그룹 본사·홍콩 법인을 통해 갖춰진 한·중·일 인프라로 이들 시장에 대한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장재하 대표는 "스팍스자산운용코리아는 아시아 지역에 특화된 전문 리서치 플랫폼을 가지고 있다"며 "리서치 플랫폼을 활용해 한·중·일 기업에 대한 투자 아이디어를 공유할 수 있다"고 전했다. 장 대표는 "사명 변경을 계기로 일체감이 강화되면서 한·중·일 리서치 플랫폼 강화를 통한 리서치 및 운용성과가 개선되고 있다"며 "일본 상품의 운용 노하우를 접목시켜 한·일 상품이라든지 한·중·일 상품을 기안할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전문투자형 사모집합투자기구(헤지펀드)도 준비 중이다. 이달 말 자본시장법 시행령 개정안이 시행되기에 앞서 이미 한국형 헤지펀드 인가를 받은 바 있다. 앞으로 헤지펀드 등록 신청 시 투자자문사들은 일임 수탁액에 관계없이 자본금 20억원과 전문인력 3명 이상 등의 조건만 갖추면 된다. 

장 대표는 "현재는 롱숏 전략 등을 포함한 절대수익 전략 강화를 위해 인력을 충원했고, 앞으로도 전략과 운용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라며 "기관투자자 중심의 기존 사업 외에 롱숏전략을 중심으로 한 헤지펀드 등 신규사업에 대한 준비도 철저하게 하고 있다"고 말했다. 

올해 들어 일본 상품에 대한 관심이 크게 늘었다. 스팍스자산운용코리아는 지난 4월 일본 펀드를 출시하자마자 수탁고 300억원을 돌파했다. 지난 20여년간 장기 경기불황에 빠졌던 일본은 금리를 제로로 낮추고 양적완화를 실시해 숨통이 트였다. 연초부터 일본은 미국과 함께 안정적이고 경기 전망이 밝은 해외시장으로 꼽혀왔다.

장 대표는 아베노믹스의 낙수효과로 인한 내수 회복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고 전했다. 장 대표는 "분기별로 한 번 꼴로 일본 본사를 방문하는데 확실히 분위기가 예전과 다르다"며 "아베노믹스가 기업 펀더멘털 회복 추세를 중심으로 경기 회복을 주도하며 개인의 인플레이션 기대 심리도 이끌고 있다"고 전했다. 

일본 성장률은 올해 1분기에 전기 대비 연율로 4.5% 성장세를 보였지만, 2분기엔 -1.2%로 급락했다. 이런 이유로 일본은행(BOJ)이 이달 말 추가 양적완화를 단행해 엔화 가치를 떨어뜨릴 가능성도 커졌다.

일본 펀드 수익률도 괜찮다. 일본 51개 펀드의 평균 1년 수익률은 14.83%이며 2년·3년 수익률은 각각 26.44%, 84.98%에 달한다. 6개월 수익률은 글로벌 증시 조정으로 -4.61%로 부진했지만, 중국의 수익률(-19.78%)에 비하면 양호한 편이다.

장 대표는 "국내 투자자들은 쏠림현상이 심해 중국에 투자한 경우 손해가 크지만 일본에 꾸준히 투자한 사람들은 괜찮은 수익을 올리고 있다"며 "일본 펀드의 자금 유입은 중국 주식시장의 조정으로 반사적 수혜를 받은 측면도 있지만 근본적으로는 일본 증시의 기초 체력이 좋아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런 펀드멘털 요인 외에 수급 측면에서도 주요 연기금 등 기관투자자 및 개인들의 주식투자 비중 확대도 기대하고 있다"며 "아베노믹스로 인한 인플레이션 목표 달성, 엔저 효과에 따른 기업실적 개선 등에 대한 긍정적 전망이 유효하다"고 덧붙였다.

지난 1월에 출시한 '스팍스 밸류파워 펀드'의 경우 9월 말 기준 누적 수익률이 17.10%을 기록했다. 수탁고도 220억원 수준을 달성한 상태다. 장 대표는 "국내주식형 펀드들의 자금유입이 저조한 가운데 견조한 성과를 나타내고 있는 이유는 저성장 시기를 겪으면서 성공한 해외기업 사례를 활용한 ‘매핑’이란 투자방식을 도입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일본 기업의 배당 투자매력도 더해지고 있다. 장 대표는 "기업들 스스로가 주요 경영전략의 일환으로 배당을 확대할 것으로 보기 때문에 장기투자 관점에서 배당은 매우 중요한 투자수단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일본의 사례를 보더라도 지배구조가 개선되고, 스튜어드십코드를 통한 정부의 배당확대 요구가 맞물리면서 기업들은 지속적으로 배당을 늘려가고 있다"고 덧붙였다.

미국 금리를 인상하더라도 일본 경기는 낙관적이라는 전망이다. 장 대표는 "연내 금리를 올리면 신흥국 입장에서의 불확실성이 주요 선진국 대비 높게 유지될 것"이라며 "유동성 확대 정책을 주도할 수 있는 대표적 지역인 유럽과 일본이 미국 금리 인상 이후에도 상대적으로 견조할 것"이라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