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현장] 시민들의 안전의식 되돌아봐야 할 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8-30 12: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회부 박성준 기자]


아주경제 박성준 기자 =상상은 종종 현실이 된다. 좋은 상상이라면 다행이겠지만 문제는 그 반대라는 것이다. 우려했던 안전사고는 항상 간격을 두고 발생했다. 한국사회는 꼭 그랬다.

최근 발생한 몇몇 안전사고도 그렇다. 검문소의 총기 오발사고는 예상 가능한 범위에 있었다. 군생활을 해본 국민이라면 총기의 위험에 관해 잘 알고 있다. 이따금 자신이 피해자가 되지 않을까하는 두려운 마음을 가져본 적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모 경찰은 총기를 ‘장난’으로 다뤘다. 때문에 어처구니없는 희생자가 나왔다. 충분히 막을 수 있었다는 인재(人災)라는 점이 안타까움을 더한다.

지난 29일에는 강남역에서 사고가 발생했다. 안전문 수리요원은 근무도중 안타까운 목숨을 잃었다. 무리한 근무강행이 화를 불렀다. 안전의 확보를 위해서는 2~3명의 동료가 필요하다는 게 관계자의 설명이다. 사고당시 수리요원은 혼자였다. 이것 역시 인재였다.

세월호 참사는 500일이 지났다. 그동안 우리사회는 안전사회 건설을 위해 수많은 각오를 다졌다. 골든타임을 강조하며 사회전반에 안전의식을 고취시키기도 했다. 하지만 시민들의 의식은 변한 것이 없다. ‘반짝’했던 안전의식은 제자리로 돌아왔다. 돌아보면 헛구호에 그쳤다는 인상을 받는다.

최근 치러진 민방위 훈련만 봐도 그렇다. 대부분은 건성이다. 진지한 참여의식보다는 그저 행사를 때우는 데 급급할 뿐이다. 실제로 서울시가 시민 3039명을 대상으로 한 을지연습 인지도에 관한 여론조사 결과, 구체적인 내용을 잘 알고 있다는 응답자는 10%에 그쳤다. 대략적인 내용을 아는 시민도 절반이 되지 않았다.

안전에 대한 의식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이중삼중의 시스템을 구축해야만 한다. 그저 운에만 맡기고 있으면 언젠가는 자신도 피해자가 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