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중국발 '짝퉁 삼성' 주의보, 제품 넘어 기업 사칭까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8-02 15:4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대규모 투자 빙자한 기업 사칭 채용까지

아주경제 윤태구·배인선·한아람 기자 =삼성그룹이 중국 현지에서 '삼성'을 사칭하는 유령 기업들로 인해 골머리를 앓고 있다. 아무리 '짝퉁(가짜나 모조품을 속되게 이르는 말)'의 천국'으로 불리는 중국이지만 이제는 기업까지 복제(?)하는 수준으로 발전한 셈이다. 이로 인해 현지 기업으로서의 성장 전략을 추진중인 삼성에게는 기업 이미지 하락까지 염려하게 되는 또 하나의 악재로 작용하고 있다.

2일 중국 58닷컴, 자오쭤바이싱망 등 중국 생활정보사이트 등에는 '삼성전자과기정주유한공사(三星電子科技郑州有限公司, 이하 정주삼성)'라는 이름으로 인력 채용이 한창 진행중이다. 이에 따르면 정주삼성은 중국 중부 지역에 위치한 허난(河南)성 정저우(鄭州) 항공항(航空港)경제종합실험구에 삼성전자가 새로이 신설하는 공장으로, 부지 매입비를 포함해 총 3억3000만달러(한화 약 3800억원)를 투자, 휴대폰과 태블릿PC를 주로 생산할 예정이다.

최대 7만명의 근로자가 수용 가능한 규모로, 빠르면 내년 1분기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정주삼성은 지난해 공장 정초식을 개최하고 현지 인력 공고를 통해 일반 작업근로자에서부터 사무직, 창고관리, 제품관리, 보안 CNC 등 대대적인 인력 모집에 나서 지난해 말까지 주요 기술관리급 인재 간부들까지 포함해 약 2500여명에 대한 모집을 완료했다고 소개했다. 채용 인력에 대한 복지 수준 및 월급 수준도 기존 삼성전자 타 법인과 다를 바 없다.

문제는 이 정주삼성은 전혀 존재하지 않는 기업이라는 점이다. 쉽게 이야기해 삼성의 대규모 투자를 빙자한 채용 사기에 삼성의 이름이 도용된 셈이다. 

최근 중국삼성이 중국에서 '2015년 중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중 하나로 선정되는 등 중국 현지에서 이뤄낸 사업적 성과와 함께 꾸준한 활동을 인정받은 가운데 한쪽에서는 악재가 생겨나고 있는 것이다.

지금껏 가짜 제품에 대한 제조 및 판매 등은 빈번했지만 우리나라 기업 자체에 대한 사칭마저 이뤄지며 현지 채용 피해까지 주고 있는 것이다

더구나 정주삼성은 실체조차 없는 기업이다 보니 향후 피해가 커질 경우, 기존 중국 내 삼성에 대한 이미지 타격이 불가피하다. 이미 여러 중국 커뮤니티에서는 이같은 사칭 이후 비슷한 피해를 본 사례가 조금씩 올라오고 있는 상황이다.

삼성은 앞서 브랜드 도용 사례를 빈번한게 겪은 바 있다. 지난 2007년 중국 심양에서도 삼성은 삼성래미안 짝퉁 브랜드를 사용한 한 중국회사로 인해 곤혹을 치른바 있다. '심양래미안부동산개발유한공사'라는 이름으로 삼성의 상표권과 광고 등을 도용해 논란이 된 것.

지난해에는 장쑤성 양저우의 한 중국기업이 '삼성엘리베이터'라는 이름을 사용해 이를 둘러싸고 삼성전자와 분쟁을 겪은 바 있다. 삼성전자는 삼성엘리베이터가 악의적으로 자사의 브랜드를 모방했다고 보고 중국 국가상표평심위원회와 베이징법원 등에 이의를 신청하고 소를 제기하는 등 브랜드 도용에 대한 대응에 나섰지만 상표권 침해를 인정받지 못한 사례가 있다.

비단 이는 삼성만의 문제는 아니다. LG전자 역시 비슷한 사례로 피해를 본 경험이 있다. 중국 광저우시에 본사를 두고 있는 커러(科樂)전기유한공사는 홍보 제작물을 통해 '한국 LG(樂金)전자(아시아) 유한공사'라고 명시하며 기존 LG전자가 중국에 등록한 기업명에 혼동을 줬다. LG전자가 중국에 등록한 기업명은 'LG(樂金)전자(중국) 유한공사'다.

이같은 기업 사칭은 현지에 진출한 우리 기업에게 브랜드 이미지 훼손은 물론 현지에서의 지금까지의 노력을 물거품으로 만들게 한다. 이미 가짜 제품으로 인한 피해를 많이 봤던 삼성전자나 LG전자를 차치하고라도 향후 우리 기업 사칭으로 인한 피해는 기업의 투자비용과 노력을 무용지물로 만들기 때문이다.

하지만 업계에 따르면 중국에서는 기업 사칭에 대한 법적 기준이 현재까지 명확히 수립되지 않아 단속에 어려움이 크다. 실제로 중국 상표등록법에 따르면 등록된 기업명이라도 기존 기업명과 정확히 겹치지만 않는다면 같은 이름이라도 법망을 피할 수 있다.

업계 관계자는 "과거에도 그렇고 앞으로도 국내 기업의 제품은 물론 기업명까지 도용하는 사례는 꾸준히 지속될 것"이라며 "국내 기업들의 경우 중국 내 법적 장치가 미약해 아무래도 개별 기업의 감시가 우선이 되고 있지만 결국 확실한 제도적 규제 장치가 필요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