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법 개정안 재의 무산…‘유승민 정국’ 장기전 예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7-07 04:0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석유선 기자 = ‘유승민 정국’의 향배를 가늠할 D-데이(D-day)에도 당사자는 흔들림이 없었다.

유승민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자신의 거취 논란을 야기한 국회법 개정안의 재의가 예정된 6일 사퇴 논란에 대한 언급을 일체 삼갔다. 그는 묵묵히 최고위원회의와 의원총회를 잇달아 참석했고, 정의화 국회의장을 만나서는 국회법 재의와 계류법안 상정을 당부하는 등 여당의 ‘원내 수장’역할에만 충실했다.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가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남궁진웅 기자 timeid@]


친박(친박근혜)계가 자신에게 부여한 거취 표명 ‘데드라인’임에도, 유 원내대표가 이처럼 ‘정중동’ 행보를 이어가가 당내 계파는 사분오열하는 모습이었다.

일단 친박계는 유 원내대표가 사퇴 표명을 하지 않을 경우 제2의 공세에 나설 것이라며 칼을 간 반면 비박(비박근혜)계는 추가경정예산(추경) 처리와 7월 임시국회 의사일정을 책임져야 하는 유 원내대표의 사퇴는 불가하다며 보호막을 쳤다.

이런 가운데 당의 수장인 김무성 대표도 더 이상 당의 분란은 안된다며 여권 분열을 추스르기 바빴다. 그러면서도 김 대표는 ‘유승민 거취’에 대해선 입을 떼지 않고 그의 결정을 기다리는 눈치였다. 다만 일각에서 유 원내대표와 ‘30분 독대’를 통해 스스로 결자해지할 것을 주문했다는 이야기도 들려왔다.
 

유승민 새누리당 원내대표가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 앞서 정의화 국회의장과 대화를 나눈 뒤 자리로 돌아가고 있다.[남궁진웅 timeid@]


유승민 정국은 이날 예정된 국회법 개정안 재의가 여당의 ‘표결 불참’으로 무산되면서 전환점을 맞게 됐다. 야권에서는 살아있는 헌법기관인 국회의원들이 대통령의 말 한마디에 굴복했다는 비난의 목소리가 쏟아졌지만, 여당은 대통령의 거부권에 뜻을 같이 하면서 국회법 논란에 따른 당청 불화는 일단은 뒤로 하게 됐다.

그럼에도 여전히 유 원내대표가 자신의 거취를 명확히 하지 않고 있다는 것이 유승민 정국을 장기전으로 끌고 갈 가능성을 크게 하는 대목이다.

친박계는 거취 표명 데드라인에도 명확한 입장을 표명하지 않는 유 원내대표를 향해 사퇴 공세를 이어갈 태세다. 이미 충청권 의원들 비롯해 친박계 초재선 의원들이 사퇴 촉구 성명을 발표할 채비를 갖췄다. 의총을 통해 유 원내대표의 재신임을 묻겠다며 벼르는 의원들의 의총 소집 요구 서명도 마무리된 상태다. 친박계 맏형인 서청원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오늘 국회법이 정리된 뒤에는 우리 당도 정상적으로 돌아왔으면 좋겠다”고 공개 발언, 우회적으로 그의 사퇴를 종용했다.

반면 비박계는 유 원내대표를 벼랑 끝까지 몰고 가면 결국 물리게 되는 쪽은 친박계일 수 있다며 퇴로를 열어줘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날 당내 소장파 의원 모임인 ‘아침소리’는 정례 회의에서 “유 원내대표의 거취는 본인 스스로 결정해야 한다”는 입장을 거듭 표명했다.

특히 비박계는 친박계가 무리하게 의총을 소집해 ‘박 대통령이냐 유 원내대표냐 선택하라’는 식의 극단적인 움직임은 오히려 유 원내대표가 재신임 받고 박 대통령이 탈당하는 ‘자충수’가 될 수도 있어, 당을 파국으로 만들 것이라고 경고한다.

게다가 이들은 유 원내대표가 사퇴하면 당장 오는 8일 시작하는 7월 임시국회는 물론, 정부여당이 처리시한을 20일로 못 박은 추가경정예산안(추경) 처리 등에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며 반기를 들고 있다.

이에 따라 비박계는 유 원내대표의 거취는 추경 편성이 마무리되면 스스로 정리하도록 두는 게 원만한 해법이라는 시각이 우세하다. 이런 가운데 ‘투톱’인 김 대표 또한 유 원내대표가 스스로 용단을 내릴 수밖에 없다는 쪽으로 돌아섰다는 평가가 나오는 만큼 ‘오래 버티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