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 주간지 이코노미스트 “삼성, 부드러운 승계 시작됐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5-24 10:3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양성모 기자 = 삼성이 부드러운 승계(soft succession) 과정에 접어들었다고 영국 경제주간지 이코노미스트(The Economist)가 24일 분석했다.

이코노미스트는 '삼성: 부드러운 승계'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지난 15일 삼성생명공익재단·삼성문화재단 이사장에 선임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28년 전 이건희 회장 당시보다 더 어려운 과제를 떠안았지만 각광을 받는 길로 들어섰다고 진단했다.

특히 이 부회장이 사회공헌·문화예술지원 목적의 재단 이사장으로서 오너 일가의 공식적 얼굴이 된 것은 그의 이미지를 더 부드럽고 사색적인(reflective) 리더로 만드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봤다. 

이코노미스트는 이 부회장에 대한 평가에 대해서도 ‘낮은 자세(low-key)’에 놀라지만, 때로는 ‘열정적’이고 ‘유쾌한 면모’도 발휘된다고 밝혔으며. 특히 자식처럼 여기는 바이오의약 신사업 쪽에선 통찰력을 엿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코노미스트는 “(이 부회장이) 삼성전자 이사회 멤버는 아니지만 최근 일련의 큰 그림을 그리는 데 아무 말도 하지 않았을 걸로 생각하는 건 너무 순진하다”고 분석했다.

앞으로 이 부회장이 균형을 잡아야 할 세 가지 과제를 제시했다.

경쟁과 협력,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삼성의 한국적 뿌리와 글로벌한 미래 사이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다.

이코노미스트는 삼성의 사업구조 재편에 대해 “삼성을 단순한 기업집단에서 투자 친화적 그룹으로 바꾸고자 제대로 된 지주사 체제로의 전환이 진행 중”이라며 “빠른 행보가 주주들에게 삼성의 리더가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다는 확신을 심는 데 도움을 줄 것”이라고 분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