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야구 최초 ‘스위치 투수’ 한화 최우석, '최우석 룰'도 나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3-05 16: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한화 이글스 제공]

아주경제 윤정훈 기자 = ‘스위치 투수’ 한화 이글스 최우석(22)의 등장에 KBO는 새로운 룰을 추가했다.

한국야구위원회(KBO)는 5일 공식 야구규칙 및 KBO리그 규정과 관련한 규칙위원회 심의 결과를 발표했다. 특히 한화 최우석을 위한 ‘스위치투수’ 규정이 화제가 되고 있다.

스위치투수와 관련해 규칙 8.01의 (f)항을 수정했다. KBO는 “투수는 투수판을 밟을 때 투구할 손의 반대쪽 손에 글러브를 착용함으로써 주심, 타자, 주자에게 어느 손으로 투구할 것인지를 명확히 표시해야 한다”고 규정했다.

이 규칙은 스위치투수와 스위치타자가 대결할 경우 각각 손과 타석을 무한정 바꾸는 상황을 막기 위해 생겼으며 이 경우 투수가 먼저 던지는 손을 정해야 한다는 뜻이다.

이어 KBO는 “투수는 동일 타자를 상대하는 동안 투구하는 손을 변경할 수 없다”며 “예외적으로 투수의 부상 탓에 타자의 타격 중에 투구하는 손을 변경할 경우 그 투수가 이후 경기에서 물러날 때까지 투구하는 손을 변경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최우석은 2012년 신인드래프트 3라운드 1순위로 한화에 입단하여 그해 4경기 출장(5와3분의2이닝) 3실점·2탈삼진·평균자책점 3.18을 기록했다.

그는 지난 2012년 9월 임의탈퇴 후 방황하다가 2014년 1월 복귀했으며 김성근 감독은 스프링캠프에서 최우석의 스위치투수 활용을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