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경찰, 세종시 편의점 총기 사고 당시 플라스틱 진압봉으로 엽총에 대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3-02 17:1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세종시 편의점·경기도 화성 총기 난사 사건 지난달 연속 두건 발생으로 국민들 불안감 가중"

▲2일 황인자 새누리당 의원에 따르면 세종시에서 총기 난사 사건이 발생한 당일날 112 신고센터에는 '사람이 죽었다. 총을 들고 있다'는 내용으로 신고가 접수됐다. 하지만 접수를 받은 112 타격대는 총과 관련된 사건임에도 불구, 총을 휴대하지 않고 플라스틱 진압봉만 가지고 출동했다. [사진=인스타그램]

아주경제 최수연 기자 = 지난 25일 세종시 장군면 금암리에 위치한 편의점에서 발생한 총기 난사 사고로 인해 3명이 사망한 사건이 발생한 가운데 당시 지령을 받고 출동한 경찰작전부대가 총기사건대응 임에도 불구하고 총을 휴대하지 않고 플라스틱 진압봉만 가지고 현장에 출동한 사실이 드러났다.

지난 2월 연달아 총기 난사 사건이 두번이나 발생하며 세간이 떠들썩한 상황에서 '민중의 지팡이'인 경찰들의 안일한 사고 대응이 드러나며 국민들의 불안감만 가중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2일 황인자 새누리당 의원에 따르면 세종시에서 총기 난사 사건이 발생한 당일날 112 신고센터에는 '사람이 죽었다. 총을 들고 있다'는 내용으로 신고가 접수됐다. 하지만 접수를 받은 112 타격대는 총과 관련된 사건임에도 불구, 총을 휴대하지 않고 플라스틱 진압봉만 가지고 출동했다. 

112타격대는 군대의 5분 대기조처럼 비상 상황 시 5분 내 출동하는 경찰작전부대로 총기사건대응 시에는 가장 중요한 장비인 총을 반드시 휴대해야한다. 지난 28일 발생한 경기도 화성의 총기사건 현장에는 112타격대가 출동, 총기 및 탄약을 휴대하고 출동했다.

행정안전부는 이날 전체회의를 열어 강신명 경찰청장으로부터 총기 난사 사건과 관련한 현안보고를 받으며 "112타격대 출동 이후 2차로 505전경대가 K2소총과 탄약을 휴대해 현장에 출동했고 용의자의 자살로 사건이 종료됐다"면서 "하지만 만약 사건 용의자가 화성시 사건처럼 경찰관을 상대로 사격을 했다면 경찰이 큰 피해를 입을 뻔 했다"며 다그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강신명 경찰청장은 "알아봐야겠다"며 "지금까지 파악을 못한 부분이다"라고 답변했다. 

앞서 지난 26일 경기도 화성에서도 총기난사 사건이 발생, 노부부와 파출소장 등 4명이 숨졌다. 특히 가장 먼저 현장으로 출동한 이강석 경감은 범인이 쏜 총에 맞아 순직해 안타까움을 더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