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서울시 마을변호사' 166명 주민센터서 12월부터 활동…"법률 상담 제공"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11-20 13:1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자료 제공=서울시]

아주경제 최수연 기자= 서울시는 생활 속 법률 고민과 궁금증을 무료로 상담해주는 '서울시 마을변호사' 166명을 선발, 내달부터 동 주민센터 83곳에서 활동한다고 20일 밝혔다.

'서울시 마을변호사'는 동주민센터에 사전 신청을 하면 별도의 비용을 들이거나 변호사 사무실에 직접 찾아가지 않고 정해진 날짜에 편리하게 법률상담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다.

다산콜센터(☎ 120)를 통해서도 예약할 수 있다.

시는 해당 마을에서 유년시절을 보내는 등 해당 마을에 사무실이 있는 변호사를 우선 배치해 마을에 대한 애착을 기반으로 활동할 수 있게 했다.

시는 개업변호사가 일부 자치구에 편중돼 변호사가 없는 동이 전체 동의 51.8%(219개 동)에 이르는 만큼 법률 사각지대를 해결하기 위해 마을변호사 제도를 도입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구로구 구로1동에 배치된 이금호 변호사는 "구로1동에 오래 살아 누구보다 이 마을을 잘 알고 애정도 있는데 작게나마 도움이 될 수 있는 계기가 돼 기쁘다"고 말했다.

시는 이와 관련해 21일 오후 시민청에서 마을변호사를 포함한 '서울시 공익변호사단' 위촉식을 연다.

공익변호사단은 풀(pool)제로 운영돼 마을변호사를 비롯해 서울시청 무료법률상담실 상담과 사이버 상담을 전담한다.

정석윤 서울시 법무담당관은 "주민과 마을변호사를 대상으로 만족도 등 의견을 수렴해 서비스 마을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