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국정감사] 우상호 “고리 4호기 자재창고, 28년간 무허가 건물로 사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10-24 17:5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야당 간사인 새정치민주연합 우상호 의원[사진=새정치민주연합 우상호 의원실 제공]


아주경제 최신형 기자 =고리 4호기 2개의 자재창고가 건축허가조차 받지 않고 28년간 무허가 건물로 사용되는 등 국내 원전에 설치된 소방시설이 설계부터 누락되거나 정상상태로 관리되지 않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야당 간사인 새정치민주연합 우상호 의원에 따르면 지난해 12월2일~20일까지 소방방재청 주관으로 한전수력원자력(한수원)과 원자력안전기술원, 소방 관련 전문가 16명이 최초로 ‘원전시설 소방특별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드러났다.

또한 고리 1호기 발전소의 경우 저장탱크 건물 이산화탄소소화설비의 P형수신기는 화재 시에도 경보가 울리지 않도록 6개 작동스위치(부저정지·주음향장치·지구벨·사이렌·자동복구· 축적기능)를 눌러놓았던 것으로 밝혀졌다.

우 의원은 이와 관련해 “소방관련 조직과 전문가들이‘원전시설 소방특별조사’를 처음으로 실시했는데 결과는 참담한 수준”이라면서“‘세월호 다음은 원전사고’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안전문제가 심각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원전안전에 대해 이렇게 허술하게 관리한다면 국민들이 얼마나 불안하겠느냐”며 “원자력안전위원회 및 한수원, 원자력안전기술원 등은 원전안전에 대해 다시 한 번 신중하게 검토하고 빠른 시일 내에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