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수색 민간 잠수업체 철수의사 밝혀…범대본은 "사실무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10-23 07:3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정부, 진도군에 40억 교부금 지원도 '불가입장' 소문무성

[사진=남궁진웅 기자]


아주경제 박성준 기자 = 세월호 수색작업에 동원된 민간 잠수업체가 철수의사를 밝힌데 이어 안전행정부도 진도군에 세월호 특별교부금 지원을 해줄 수 없다는 소문이 진도에 나돌고 있다.

범정부사고대책본부는 민간잠수사협회의 '잭업바지'(석유 시추선처럼 수중에 지지다리를 내려 고정하는 바지) 도입 제안에 세월호 선체가 5.3m 밀려 위험하다고 거부했으나 다른 수색 대안은 없는 실정이다.

이에 진도 현지에서는 정부가 세월호 수색 '출구전략'을 이행하는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백성기 88수중환경 잠수감독관은 23일쯤 해경에 민간잠수 업체의 장비·인력철수를 공식적으로 통보하겠다고 밝혔다.

백 감독관은 "잠수수색을 하는 것이 더는 의미가 없다"며 "선미 쪽에 실종자 시신이 없는 것 같아 수색 의미가 없다고 판단한다"고 철수 결정의 이유를 설명했다.

그는 "SP1(4층 선미 좌현)에 대한 수색이 끝나 사실상 계약이 종료됐다"며 "나이트록스 방식으로 무리한 잠수를 계속해 잠수사들의 잠수병 위험도 심각하고, 선체 붕괴 위험성도 철수를 결정하게 된 배경이 됐다"고 덧붙였다.

현재 SP1에 대한 수색은 마지막 구역 1.5~4m 구간을 남겨두고 구부러진 선체 내부 구조물로 중단됐다.

한편 범대본은 민간잠수인력 철수 소식이 알려진 22일 오전 해명자료를 긴급 발송해 "범대본에서 논의된 사실이 없다"고 말했다.

그뿐만 아니라 지난주께부터 실종자 가족과 함께 마련하기로 한 향후 수색 대안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일부 민간잠수사 협회와 가족대책위 측이 '잭업바지' 도입과 민간잠수사 충원 계획을 공식 제안했지만 불가하다는 입장만 내놓았다.

침몰해 있는 세월호 선체가 조류에 밀려 사고 초기보다 약 5.3m가량 밀려간 것으로 측정돼 잭업바지를 설치하기에는 위험하다는 게 범대본의 설명이다.

세월호 실종자 가족이 머물고 있는 진도군에 대한 지원도 중단될 위기에 처했다.

진도군의 관계자는 최근 안행부 담당 공무원과의 통화에서 세월호 관련 특별교부금 추가 지원이 어렵다는 입장을 비공식적으로 통보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안전행정부는 해명자료를 통해 "향후 사고 수습에 따른 실종자 가족지원 등 특교세 지원이 필요한 사항은 지원해 나가겠다"며 "진도군에 특별교부금을 지원해줄수 없다고 간접통보한 바 없다"고 해명했다.

진도 현지에서는 "끝까지 세월호 수색을 하겠다"는 정부가 '발빼기'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한 실종자 가족은 "정부가 실종자 수색에 대한 의지가 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