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대혁명 폭동부터 우산혁명까지" 홍콩 ‘시위의 역사’ 50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10-01 18:2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홍콩 우산시위, 우산혁명, 민주화 시위. [사진 출처: CNN 동영상 캡쳐]


아주경제 배인선 기자 =홍콩 행정장관 자유선거와 관련한 홍콩 시민의 민주화 요구 시위가 1일로 나흘째 이어지고 있다.

앞서 8월 31일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가 마련한 2017년 홍콩 행정장관 선거안에 반대하며 지난 28일 시작된 시위는 1일 10만명의 시민들이 참여하며 정점에 달한 분위기다. 일각에서는 "제 2의 톈안먼 사태로 이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표했다.

외신들은 최루액 스프레이와 최루탄 가스를 쏘며 시위대를 저지하는 경찰대와 이에 맞서는 시민들의 모습을 ‘우산 혁명’이라고 별칭하기도 했다. 홍콩 시민들의 자유와 민주주의를 향한 뜨거운 열기를 반영하고 있는 셈이다.

사실 처음부터 홍콩에서 민주화 요구가 들끓었던 것은 아니다. 지금처럼 평화적 시위도 찾아보기 힘들었다. 1966~67년 중국 대륙에 문화대혁명의 광풍이 몰아치던 시절 홍콩에서는 이에 영향을 받아 꽤 큰 규모의 반영(反英) 폭동이 일어났다. 당시 경찰이 3000여명의 병력을 배치해 폭동을 진압하면서 수백명의 사상자가 발생하기도 했다.

1984년 1월에는 주룽(九龍)반도 중심가인 네이던로(路)에서 일부 청소년들이 택시기사 파업으로 교통정체가 발생하자 5대의 차량을 고의로 들이받으면서 발생한 마찰이 1만여명이 참가한 폭동으로 변질되기도 했다.

홍콩에서 본격적인 민주화 시위가 싹 트기 시작한 것은 1989년 6월 중국 톈안먼 사태가 발생했을 때 부터다. 당시 수백만의 홍콩 시민이 톈안먼 민주화 요구 시위를 지지하며 홍콩에서 시위를 벌였다. 지금도 매년 톈안먼 사태가 발생한 6월 4일 전후로 홍콩 곳곳에서는 톈안먼 추모 시위가 열린다.

2003년 7월엔 중국 당국이 '홍콩판 국가보안법' 제정을 추진하려 하자 홍콩 시민 수십만명이 거리 시위에 나섰다. 2012년 9월에도 중국 당국이 ‘국민교육’을 학교 필수과목으로 지정해 의무화하는 방안을 도입하려고 시도하다가 10만명이 넘는 홍콩 시민의 반발에 부딪혀 무산되기도 했다. 당시 홍콩 시민들은 학생들을 ‘정치적 세뇌’하려는 중국 당국의 시도를 중단하라고 항의 시위를 벌였다.

2011년 10월 미국 맨하튼에서 ‘월가를 점령하라(Occupy Wall Street)'라는 반(反) 월가 시위가 발생하자 이에 영향을 받은 홍콩 시민들이 홍콩 금융중심가인 센트럴로 쏟아져 나와 '반(反) 자본주의'와 '금융패권 타도'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또한 지난 97년 홍콩의 주권이 영국에서 중국으로 반환된 이후 매년 7월 1일 홍콩 도심에서는 민주주의를 요구하는 대규모 행진·촛불 시위가 열리며 홍콩 시민들의 민주화를 향한 뜨거운 열망을 분출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