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환은행, 사상 최대 징계 '임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9-23 16:4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인사위원회 24일 종료…노조 총회 참석자 898명 징계 대상

서울 중구 을지로 소재 외환은행 본점 유리창에 비친 하나금융지주 본사[사진=김세구 기자]


아주경제 문지훈 기자 = 하나은행과의 조기통합 추진으로 노동조합과 갈등을 빚고 있는 외환은행 직원들에 대한 대규모 징계가 임박했다.

23일 은행권에 따르면 지난 3일 노조 총회에 참석한 노조원 898명을 인사위원회에 회부한 외환은행은 오는 24일 이들에 대한 징계 심의를 마무리할 예정이다.

징계 대상에 오른 898명은 외환은행 전체 직원 중 9분의 1에 해당한다. 단일 사안으로 이 정도 규모의 직원들이 일시에 징계를 받는 것은 외환은행 사상 처음이다.

징계 대상자들은 노조가 개최한 임시 조합원 총회에 참석했거나 참석을 위해 자리를 비웠다는 이유로 인사위원회에 회부됐다. 외환은행 측이 제시한 징계 근거는 인사규정과 취업규칙에 근거한 업무지시 거부, 업무 방해, 근무지 이탈 등이다. 반면 외환은행 노조 측은 "임시 총회는 노사합의에 따라 근무시간 중에도 개최 가능하다"며 문제될 것이 없다는 입장이다.

외환은행이 징계 심의에 돌입하자 노조는 정치권 등을 통해 징계 철회를 압박하고 있다. 이날 정의당 심상정·박원석 의원과 새정치민주연합 이인영·김기식 의원은 외환은행의 독립경영을 보장한 2012년 노사정 합의 준수 및 대규모 징계가 중단되도록 금융당국의 신속한 조치를 요구했다.

이같은 대규모 징계 움직임에 대해 은행권에서는 외환은행이 하나은행과의 통합 논의를 위한 협상 테이블로 노조 측을 끌어들이기 위한 카드로 활용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그동안 김한조 외환은행장을 비롯한 사측이 하나은행과의 통합을 위해 수차례 노조에 대화를 요구했지만 노조측은 이를 거부해왔다.

노조 입장에서도 조합원에 대한 대규모 징계가 현실화되는 것은 상당한 부담일 수 밖에 없다. 이에 일각에서는 노조가 징계 철회를 유도하기 위해 인사위원회 결과가 나오기 전에 협상 테이블에 나설 것이라는 전망도 제기됐으나 노조 측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못박았다.

노조 관계자는 "징계 철회를 위한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면서도 "하나은행과의 조기 통합을 전제로 한 협상 테이블에는 절대 나서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