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현장] 제2 롯데월드 개장 앞둔 롯데, 웃을수만은 없는 이유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8-26 15:2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장기영 기자 = 롯데홈쇼핑의 갑질 논란으로 홍역을 치렀던 롯데그룹이 제2롯데월드 개장이라는 숙원 앞에 철저한 을로 입장이 바뀌었다.

롯데그룹은 최근 제2롯데월드 저층부 임시 개장의 최대 걸림돌이었던 올림픽대로 하부 미연결구간 도로 공사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1000억원짜리 백기를 들고 서울시에 투항했다. 당초 지하구간 520m 공사비 480억여원만 부담키로 했다 1.12km 전 구간을 지하화 하는데 드는 비용 1108억원을 모두 떠안은 것이다.

롯데그룹은 도로 인근 장미아파트 주민들의 민원을 앞세운 서울시의 강력한 요구에 지갑을 연거푸 열 수밖에 없었다. 서울시가 공사비 문제를 이유로 계속해서 임시 사용을 불허할 경우 개장일을 기약할 수 없기 때문이다.

롯데그룹의 이 같은 모습을 보면 납품비리에 연루돼 갑질 논란의 중심에 섰던 롯데 계열사의 모습을 떠올리게 된다.

롯데그룹의 한 계열사는 올 들어 임직원이 우월적 지위를 활용해 납품업체로부터 금품을 받거나 회삿돈을 빼돌린 사실이 검찰에 적발돼 사회적 지탄을 받았다. 이번 납품비리에는 일선 직원뿐 아니라 전 대표이사까지 연루된 것으로 드러나 큰 충격을 던져줬다.

검찰은 이 회사 임직원 10명을 적발해 전 대표이사 등 7명을 구속기소하고, 전·현직 상품기획자(MD) 3명을 불구속기소했다.

인허가권자인 서울시 앞에 을이 될 수밖에 없었던 롯데그룹과 납품업체를 을 삼아 갑질을 일삼았던 계열사. 갑과 을을 오가며 위험한 외줄타기를 하던 롯데그룹은 스스로 던진 갑질의 부메랑에 맞은 격이다. 도로 공사비 전액 부담으로 제2롯데월드 임시 개장을 목전에 둔 롯데그룹이 마냥 웃을 수만은 없는 이유다.

1000억원짜리 백기를 사면서 얻은 갑과 을의 교훈이 롯데그룹 전체에 작지만 큰 울림이 되길 기대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