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30 재보선] 새누리 김용남 후보, 재산축소 신고 논란 '일파만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7-21 17:1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18일 김무성 대표는 7·30 재·보궐 선거 경기 수원병에 출마한 김용남(왼쪽) 후보자와 함께 경기 수원시 팔달구에 위치한 노인대학과 화서시장을 방문하고 유권자들에게 지지를 호소했다. [사진=새누리당 제공]

아주경제 석유선 기자= 7·30 재·보선 경기 수원병(팔달)에 출마한 새누리당 김용남 후보가 선관위에 수억 원대 재산 내역을 축소 신고했다는 의혹에 대해 즉각 해명하고 나섰지만 논란은 더욱 확산되고 있다.

21일 한 매체는 김 후보가 지난해 자신이 소유한 남양주시 논을 지목 변경해 건물을 매매한 뒤 이 같은 사실을 전혀 신고하지 않은 채 누락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김 후보는 남양주시 화도읍 창현리에 논을 가지고 있다고 신고했으나 부동산 등기부 등본 확인 결과 이 논은 지난해 4월 9일 대지로 변경됐다.

김 후보는 이 토지에 대해 9억 7250만 3000원이라고 신고했지만, 공시 지가로만 봐도 13억 4299억 3500원이어서 3억 7049만 500원을 축소 신고한 셈이다. 

이에 김용남 후보 측은 이날 오후 긴급 보도자료를 내고 "지난 9일 공천 확정 후 바로 다음 날인 10일 서둘러 후보자 등록을 하는 과정에서 실무자의 부주의로 정확히 신고하지 못했다"고 해명했다.

신고된 토지 면적은 같으나 토지 가액에서 차이가 나는 것은 일부 면적이 용도 변경된 사실을 실무자가 미처 확인하지 못하고 과거 시점을 기준으로 신고를 하면서 일어난 착오라는 설명이다.

김용남 후보는 또한 "확인 결과 재산 내역 신고 시 누락된 재산이 있었던 것 뿐만 아니라 누락된 부채도 있었던 것을 뒤늦게 확인했다"며 "이는 고의에 의한 누락이 아니며, 세금과 관련해서는 100퍼센트 빠짐없이 납부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이 같은 김용남 후보 측 해명에도 불구, 야권에서 거센 비난을 퍼붓고 있어 논란은 계속될 전망이다.

새정치민주연합 한정애 대변인은 이날 오후 브리핑을 통해 "이 같은 행위는 공직선거법의 중대한 위반에 해당한다. 당선 무효형에 해당하는 중대 사항"이라며 "즉각 후보직을 사퇴하라"며 김용남 후보를 압박했다.

한 대변인은 "김 후보 측 실무자들은 김 후보가 관련 내용을 알고 있었음을 실토하고 있다. 이는 고의로 선거법을 위반했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이라며 "선거관리위원회는 즉각 김 후보자에 대해 조사에 착수하라"고 촉구했다.

정의당 이정미 후보 측도 논평을 통해 김용남 후보의 즉각 사퇴를 촉구했다. 이 후보는 "꼬리 자르기로 어영부영 넘어갈 생각이라면 큰 오산"이라며 "김 후보는 구차한 변명을 늘어놓지 말고 당장 사퇴하고 이런 인물을 내놓은 새누리당은 팔달 주민 앞에 석고 대죄하라"고 주장했다.

한편 중앙선관위 문상무 사무총장은 이날 국회에 출석, 김용남 후보를 둘러싼 재산 축소 신고 의혹에 대해 "의도적으로 당선될 목적으로 축소 신고했다면 허위 사실 공포죄에 해당한다"며 "사실 확인 중"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