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런던올림픽> IOC 부위원장 “시드니 남북 공동입장, 가장 감동적 순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2-08-11 03:2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박수유 인턴기자=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부위원장이 2000년 시드니올림픽 개막식의 남북한 공동 입장을 올림픽 사상 가장 감동적인 순간으로 꼽았다고 중국 차이나데일리가 10일 자에 보도했다.

바흐 부위원장은 차이나데일리와의 인터뷰에서 “스포츠는 정치적인 영향을 받을 수도 있지만 정치적으로 중립을 지켜야 한다”며 스포츠의 힘이 정치적인 문제를 초월한 대표적인 사례로 2000년 시드니올림픽 남북 공동 입장을 들었다.

1998년 IOC 특사 자격으로 평양을 방문했던 바흐 부위원장은 “북한과의 대화는 매우 어려웠고 특히 초기에는 아무런 성과를 내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그로부터 몇 달 뒤에 남북이 직접 대화에 나섰다”며 “나는 남북한 공동입장에 특별히 한 일이 없고 다만 준비 작업을 조금 도왔을 뿐”이라고 덧붙였다.

바흐 부위원장은 “어쨌거나 두 나라가 개막식 당일 함께 입장하기 전까지 실제로 공동 입장이 이뤄질 것이라 믿지 못했다. 그 장면은 지금껏 내가 경험한 가장 감동적인 순간 중의 하나”라고 12년 전을 회상했다.

2018년 동계올림픽 유치를 놓고 강원도 평창과 경쟁을 벌인 독일 뮌헨의 유치위원장으로 활동했던 바흐 부위원장은 2013년 열릴 IOC 위원장 선거에서 유력한 차기 후보로 거론되는 IOC의 실세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