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권 연체폭탄 일촉즉발] 가계·中企 부실률 1년 새 '악화일로'…"리스크 경각심 높여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문기 기자
입력 2023-05-30 1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연합뉴스]


고금리·경기 둔화 흐름 속 금융권의 ‘약한 고리’로 평가받는 가계 신용대출과 중소기업 부실채권 비율이 지난 1년 새 눈에 띄게 늘어난 것으로 확인됐다. 금융당국을 비롯한 금융권 내부에서는 아직 관리 가능한 수준이라는 입장이지만 부실 리스크에 대한 경각심을 높여야 한다는 우려 섞인 목소리도 확대되고 있다.

30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 3월 말 기준 국내은행이 보유한 부실채권(NPL) 비율은 0.41%로 집계됐다. 1년 전(0.45%)과 비교해 전체 NPL 비율은 줄었지만 대기업을 제외하면 상황은 갈수록 좋지 않다.

실제 은행권에서 실행된 중소기업 대출 가운데 NPL 비율은 3월 말 기준 0.57%로 1년 새 0.05%포인트 올랐다. 같은 기간 NPL 비율을 0.42%포인트 줄인 대기업과는 상반되는 모습이다. 금융권에서는 현재 코로나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으로 인한 각종 지원책으로 기업대출 연체율이 온전히 반영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숫자로 드러나지 않은 부실이 더 있을 여지가 큰 상황이라는 설명이다.

가계대출도 담보가 확실하지 않은 신용대출을 중심으로 NPL 비율이 큰 폭으로 확대됐다. 신용대출 등 기타 가계대출은 지난 3월 NPL 비율이 전년 동월 대비 0.17%포인트 높은 0.45%로 집계됐다. 신용카드채권도 같은 기간 0.33%포인트 오른 1.20% 수준의 부실률을 기록했다. 중저신용자 대출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은 인터넷전문은행 역시 3월 말 NPL 비율이 1년 전보다 0.34%포인트 높은 0.66%로 집계됐다.

대출 연체율은 상황이 더 심각하다. 차주들의 신용도가 낮은 업권을 중심으로 연체율이 가파르게 오르고 있기 때문이다. 금감원에 따르면 3월 말 저축은행과 상호금융업권의 원화대출 연체율은 5.07%, 2.42%로 작년 말보다 각각 1.66%포인트, 0.90%포인트 올랐다. 저축은행이 실행한 가계신용대출 연체율은 3개월 새 1%포인트 올라 6.14%까지 치솟았다. 개인사업자들도 3월 말 기준 5.17% 수준의 대출을 연체해 3개월 새 연체율이 1.86%포인트 늘었다.

금융당국은 최근 연체율 상승의 원인으로 금리상승, 경기둔화, 부동산 시장 침체 등의 영향이 가시화한 영향을 꼽고 있다. 또 당분간 연체율 상승세가 이어질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

전경련에 따르면 작년 말 기준 국내 상장사 중 17.5%가 3년 연속 영업이익으로 이자도 갚지 못하는 ‘한계기업’인 것으로 조사됐다. 그 기간을 1년으로 좁힌 ‘일시적 한계기업’의 경우 전체 상장사 3곳 중 1곳(30.8%)에 달했다. 추후 기업대출 부실률이 악화할 가능성이 크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금융당국과 금융권 관계자들이 모여 진행한 대출 동향·건전성 점검 회의에서 “대출 부실 가능성과 수익성 저하에 대비한 건전성 관리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 이유다.

금융당국은 현재 연체율 수준이 과거 글로벌 금융위기, 저축은행 사태 등에 비해서는 양호한 상황인 데다 금융기관 자산건전성이 강화된 만큼 관리 가능한 수준이라는 입장이라면서도 취약부문을 중심으로 모니터링을 강화하겠다는 입장이다. 당국 관계자는 “은행의 손실흡수 능력 확충을 유도하고 관련 제도개선도 차질 없이 추진할 계획”이라며 “취약부문에서 동향을 면밀히 점검하고 적극적인 관리를 유도하겠다”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