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VS사업, 5년 연속 적자인데…LG마그나, 2년내 BEP 달성?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성훈 기자
입력 2021-01-06 04:2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신평사 “VS부문 영업적자 모니터링 필요”...영업이익률도 하락

  • 마그나 3Q 세전 영업익 47억원만으로 VS부문 손실 상쇄 어려워

  • LG전자 "친환경차 규모 확장ㆍ마그나 네트워크 등 고려하면 가능"

[사진=LG전자]

[데일리동방] LG전자는 지난해 12월 마그나와의 합병 계획을 발표하면서 2022년을 손익분기점 달성 시점으로 잡았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이 목표를 달성하기 어려울 수도 있다는 의견이 나온다. 물적분할을 통해 마그나와 합병하는 LG전자 VS(Vehicle component Solutions)사업본부가 5년 연속 적자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신용평가는 최근 LG전자와 캐나다 자동차 부품 기업 마그나의 합병법인 신설 계획에 대해 “VS부문 영업실적 추이, 투자 및 재무부담 추이에 대해 모니터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LG전자는 지난해 12월 23일 임시이사회를 열고 VS사업본부 내 그린사업 일부를 물적분할한 뒤 마그나 인터내셔널과 합작법인을 설립하기로 했다. 신설법인은 오는 3월 주주총회를 거쳐 7월 출범할 예정이다.

한신평은 VS부문이 회사 전체 영업에서 차지하는 중요성은 커지는 한편 영업이익률을 계속해서 떨어지고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LG전자 전체 매출 중 VS부문 매출 비중은 지난 2016년 4.9%에서 지난해 9월 기준 8.7%로 늘었다. 차량용 램프 전문 기업 ZKW 인수와 수주 증가 등으로 매출액이 증가한 덕분이었다.

하지만 영업이익은 5년 연속 적자를 보였다. 적자 폭도 점차 커져 VS부문의 영업손실은 2016년 767억원에서 작년 9월 기준 약 3654억원(누적)으로 증가했다.

영업이익률로 2016년 –2.9%에서 2020년 3분기 –9.4%로 하락했다.

한신평 측은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인한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부진, 신규 거래기반 확보를 위한 저가 수주 등을 실적 악화의 원인으로 꼽았다.

이처럼 저조한 VS부문 실적 때문에 일각에서는 LG전자와 마그나의 손익분기점 목표가 지켜지기 어려울 수 있다는 의견도 나온다.

LG전자 측은 합작회사 설립 발표 직후 컨퍼런스콜을 통해 “신설법인의 손익분기점(BEP) 달성 시점은 2022년으로 전망한다”고 밝혔다. 2023년에는 매출 1조원, 2025년 7% 평균수익률 달성하겠다는 것이 LG전자의 목표다.

하지만 백신 개발 이후에도 좀처럼 가라앉을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는 코로나19 사태 여파와 점점 치열해지는 자동차 부품 시장을 고려할 때 2022년이라는 목표 시점을 맞출 수 있을지는 의문이라는 것이 일부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지난해 3분기 기준 VS부문 영업손실은 약 662억원, 마그나의 세전 영업이익은 47억원이다. 마그나와 VS부문 전체가 통합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단순 비교를 할 수는 없지만 마그나의 이익으로 VS부문의 손실을 상쇄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이에 대해 LG전자 측은 친환경차 세계 시장 규모가 2025년 5660만대까지 커질 것으로 예상되고, 마그나의 기술력과 완성차 고객사 네트워크를 고려할 때 2022년 손익분기점 달성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투자업계 관계자는 “마그나의 합작법인 설립으로 VS부문이 적자를 탈피할 것이라는 점은 부정하기 어려운 전망이지만 문제는 시점”이라며 “코로나19 상황과 마그나와의 사업 시너지 발현 여부를 주시할 필요가 있다”고 짚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