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책 신간]‘사장의 원칙’..‘미래는 와 있다’..‘공학이 필요한 시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빈 기자
입력 2019-01-20 13: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아주경제DB]

▶사장의 원칙(신현만 지음ㅣ(주)북이십일 21세기북스 펴냄), 최고의 기업에서 배우는 인재경영 전략

이 책은 경영자들이 경쟁의 판도를 바꾸고 지속성장을 하는 기업을 만들려면 누구를 어떻게 뽑아야 할지, 누구를 곁에 두고 일해야 할지, 어떻게 찾아내 영입할 것인지에 대해 해답을 알려준다.

성장정체로 고민하는 리더, 기업가치를 획기적으로 끌어올리고 싶은 경영자, 임원, 현장 간부, 인사담당자들을 위한 인재경영 지침서다.

10년 전만 해도 세계 최고 기업 하면 에너지, 금융 분야 등 전통산업을 기반으로 하는 기업이 주로 꼽혔으나 현재는 세계에서 시가총액이 높은 상위 10개 기업 중 6개가 플랫폼 비즈니스를 하고 있다. 미래를 주도적으로 이끌어갈 산업은 AI(Artificial Intelligence, 인공지능), IoT(Internet of Things,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등 첨단기술을 기반으로 하고 있고, 이러한 현상은 기업의 인력 운용 방식을 변화시키고 있다.
 

[사진=아주경제DB]

▶미래는 와 있다(피터 루빈 지음ㅣ(주)더난콘텐츠그룹 펴냄), 진짜보다 더 진짜 같은 기술이 지배하는 세상에서 우리는 여전이 인간으로 남을 수 있을까?

이 책은 어려운 전문용어나 과학기술에 대한 딱딱한 설명 없이 다채로운 사례와 생생한 체험담만으로도 가상현실의 현재와 미래를 쉽고 흥미진진하게 소개할 수 있음을 증명하는 책이다.

이는 세계적 과학기술문화 잡지 ‘와이어드’의 문화 부문을 총괄하는 편집장이자 문화 평론가인 저자가 가상현실이라는 기술 자체보다는 그 기술과 장치가 이 세상에 미칠 영향과 파장, 그리고 그것의 정서적·인지적·심리적 의미에 더욱 주목했기 때문에 가능했다.

이를 위해 저자는 수년 동안 기술 전문가뿐 아니라 다큐멘터리 제작자, 음악가, 대학교수, 심리치료사, 포르노 스타 등 가상현실을 자신의 분야에 활용하는 다양한 사람들을 찾아가 이야기를 나누고, 그런 가상현실 경험을 이용하는 이들도 만난다.

그래서 이 책을 읽다 보면 독자는 가상현실을 단순히 게임이나 포르노 같은 오락용으로 생각했던 데서 벗어나 가상현실의 드넓은 세계로 자연스럽게 빠져든다.
 

[사진=아주경제DB]

▶공학이 필요한 시간(이인식 등 지음ㅣ다산북스 펴냄), 우리는 어떻게 공학의 매력에 깊이 빠져드는가?

이 책은 한국공학한림원이 공학기술의 대중화를 위해 발간하는 ‘공학과의 새로운 만남’ 시리즈이며, 우리나라 ‘과학칼럼니스트 1호’이자 ‘융합전도사’로 활약하며 기술과학서적을 국내에 꾸준히 소개해 온 이인식 지식융합연구소장의 50번째 책이다.

지난 2017년 문재인 정부가 4차 산업혁명을 국정 목표로 설정한 이후 블록체인, IoT, AI, 유전자 공학 등 다양한 용어와 기술들을 일상에서 더욱 많이 접하게 됐다. 이렇듯 기술은 이미 우리 삶의 깊숙한 곳까지 닿아 있지만, 기술에 대한 대중의 인식은 점점 낯설어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지금까지 미래 기술에 대한 글을 꾸준히 발표해 온 이인식 소장과 공학기술의 대중화를 위해 노력해 온 한국공학한림원은 독자들에게 신흥기술을 효과적으로 소개하는 방법으로 국내에 출간된 공학기술 도서를 엄선해 서평집을 펴내기로 하고, 시대와 함께 호흡해 나가는 공학기술의 현주소를 보여줄 수 있는 도서 45권을 선정해 이인식 소장 외 19인의 전문가 필진으로 구성된 서평집을 펴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