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칼럼] 항공사 예비승무원이 승무원 되는 과정..교육 통해 전문가로 성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청년기자단_버터플라이
입력 2017-09-20 10:4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박수정 강사]

항공사에 입사하게 되면, 어떠한 교육을 받게 될까요? 예비승무원 친구들에게 물어보면, 기내에서 이루어지는 ‘식음료서비스 교육’을 가장 많이 꼽습니다.

사실, 식음료서비스는 기내서비스 일부분으로, 항공사에서는 ‘기내 안전 및 서비스’에 대한 체계적이고 강도 높은 교육을 바탕으로 전문적인 승무원 양성에 힘쓰고 있습니다.

안전훈련이란 비상 상황 발생 시, 승무원들이 대처할 수 있는 안전활동에 대한 교육입니다. 감압발생, 기내화재, 엔진이상, 기체 결함 등 다양한 비상 상황에서 승무원들이 수행해야 할 비상탈출, 위험물, 항공보안, 응급처치 등의 훈련을 받습니다.

입사 후 신입 때에는 처음 접하는 비상장비 및 항공기 관련 용어들이 많이 생소할 수도 있지요.

승무원 안전 훈련과정은 항공사별로 임의대로 실행하는 것이 아닌 항공법 제74조의 2항 및 동법 시행규칙 제218조의 3항에 의하여 시행되는 법정 교육입니다.

입사 후 본 과정을 통과하지 못할 경우 승무원으로서 탑승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지 않습니다. 기간은 항공사별로, 경력·신입에 따라 다르나 보통 2~3개월간 진행되며, 매년 정기훈련을 통해 자격을 유지해야 합니다.

불과 몇 년 전 만해도 국내에서는 승무원이 손님들의 안전을 담당하는 안전요원이라는 인식보다는 서비스업무를 수행하는 직원이라는 인식이 강했던 것 같습니다. 이 때문에 지난 2015년 2월부터 국토교통부 지시사항에 따라 객실승무원의 안전역할 수행에 대한 기내방송 안내가 의무화가 되었습니다.

항공기 사고 및 기내 난동 등 안전을 저해하는 사고·사건 발생으로 인해 승무원들의 안전요원으로서의 역할이 더욱 중시되고 있습니다.

손님들이 탑승한 시점부터 목적지에 도착할 때까지 승무원들은 손님들에게 편안한 비행이 될 수 있도록 기내 서비스를 제공하지요. 서비스 매뉴얼·스킬에 관한 것에서부터 예절교육, 서비스 마인드까지 전문적인 승무원으로 성장할 수 있는 체계적인 서비스 교육을 받습니다.

국내 항공사 입사 시, 보통 영어 토익 점수를 제출하는데 지원자들의 평균 토익점수는 점점 높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국내 항공사에 입사하게 되더라도 손님의 국적은 미국, 일본, 중국 등 다양하기 때문에, 기본적인 영어회화능력은 필수이지요.
 

[사진=버터플라이]

때문에 ‘롤 플레이’를 통해 영어로 손님을 정중하게 응대하는 교육을 받게 됩니다. 기내에서는 영어 외에도 목적지에 따라 일본어, 중국어, 프랑스어로 기내 방송을 실시하고 있으며, 해당 외국어 방송자격을 취득하는 사내시험이 있습니다.

자격 취득이라는 목적보다도 다양한 외국어를 구사할 수 있다면, 세계 방방곡곡을 다니는 승무원으로서 더 즐겁게 비행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표정, 이미지, 자세, 인사, 대화, 화장법, 헤어 등 비언어적인 또는 언어적인 이미지메이킹 교육을 받습니다. 항공사 이미지를 대표할 수 있는 승무원의 어피어런스는 매우 중요하지요.

교육과정에서뿐만 아니라 매년 정기적으로 헤어, 메이크업, 네일 등 승무원으로서 갖춰야 할 이미지를 체크 받습니다.

이처럼 항공사에 입사하면, 철저하고 강도 높은 훈련(항공사, 신업·경력에 따라 상이함, 2~3개월)을 이수한 후에서야 하늘 위에서 실제적인 비행업무에 임할 수 있지요.

체계적인 항공사 교육을 통해 ‘서비스 분야의 전문가’로서 성장할 수 있는 예비승무원 여러분을 응원합니다~!

/글=박수정 강사 #버터플라이 #청년기자단 #김정인의청년들 #지켄트북스 #청년작가그룹 #지켄트 #케이알미디어 #아나운서 #스튜어디스 #지켄트인터뷰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